스마트카라 전 제품이 지자체 음식물처리기 보조금 지원사업 대상제품으로 선정됐다. / 사진=스마트카라
스마트카라는 자사 전 제품이 음식물처리기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 대상제품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각 가정에서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줄이고 수거 및 운반 단계에서 발생되는 악취와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올해 1월부터 음식물처리기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을 전개한 지자체는 서울시 용산구, 인천 계양구, 대전시, 강릉시 등을 포함한 총 13곳이다.


각 지자체별로 예산 및 지원 금액은 상이하나 제품 구매 금액의 최대 70%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보조금 지급은 각 지자체에 배정된 예산 범위 내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지자체 보조금 적용 대상은 환경표지, K-마크, Q마크 등 관련 인증을 1개 이상 획득한 제품만 해당된다. 음식물을 분쇄한 후 싱크대를 통해 하수도로 흘려 보내는 주방용 오물분쇄기의 경우 수질 오염 등의 이유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스마트카라는 전 제품이 환경부 음식쓰레기 감량화 기기 인증 기준 'EL767'을 통과, 친환경 인증마크를 획득하면서 음식물처리기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EL767'은 제조 단계에서 오존층파괴물질 배출 및 유해물질 사용 감소 기준에 부합하고 유통·사용·소비 단계에서 감량·절전·저소음·탈취성능·에너지소비 저감 기준에 부합한 제품만이 통과할 수 있다.

스마트카라의 대표 제품인 '스마트카라 400 프로'는 버튼 한 번으로 음식물쓰레기를 고온 건조 및 분쇄해 부피를 최대 95%까지 감량해주는 음식물처리기다. 2세대 히팅 플레이트를 적용해 평균 처리 시간을 약 30% 감소시켰다.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3중 에코필터가 각종 음식물쓰레기의 악취를 잡아준다.

지원금 신청은 거주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를 확인하고, 자부담으로 음식물처리기를 구매한 뒤 보조금 교부 신청서와 구비 서류를 준비해 접수하면 된다. 이후 심사를 통과한 대상자에 한해 선착순으로 보조금을 지급한다. 보조금 신청 시 필요한 증빙 서류는 스마트카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