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딜로이트가 발간한 보고서에서 글로벌 유통기업 순위 74위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은 쿠팡 사옥. /사진제공=쿠팡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글로벌 상위 250개 유통기업의 매출액 현황과 업계 트렌드를 분석한 '글로벌 유통업 강자 2023' 국문본 리포트를 13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글로벌 상위 250개 유통기업의 2021회계연도(2021년 7월1일~2022년 6월30일 사이 종료된 회계연도) 기준 매출액 변화 등을 소개했다. 지속가능성을 다루는 유통업계 고위경영진의 견해와 트렌드를 반영한 미래 매장의 모습 등도 담았다.
'글로벌 톱 250'에 등재된 국내 기업은 ▲이마트(60위) ▲쿠팡(74위) ▲롯데쇼핑(91위) ▲GS리테일(162위) ▲홈플러스(215위) ▲신세계(224위) 등 총 6개다.
이마트는 전년 순위보다 3계단 하락했지만 여전히 국내 기업 중 선두를 유지했다. 쿠팡은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가율이 50%에 육박하며 순위가 24계단 뛰었다. 반면 롯데쇼핑의 경우 매출액이 3.8% 감소하며 15계단 하락했다.
GS리테일은 5계단 하락했고 홈플러스는 35계단이나 떨어지며 200위 밖으로 내려갔다. 지난해 조사에서 순위에 들지 못했던 신세계는 명품 중심의 강남점 매출 호조 등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이 33.3% 증가하며 재진입했다.
보고서는 쿠팡의 성장세에 주목했다. 쿠팡은 2021년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톱 250에 이름을 올렸다. 2022년까지 2년 연속 가장 빠르게 성장한 유통 기업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세 번째로 가장 빠르게 성장한 기업으로 조사됐다. 2021년회계연도 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49.3% 증가했다. 그 배경에는 활성고객(기간 내 1건 이상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 증가와 활성고객 1인당 순유통매출액 증가 등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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