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듀윌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5월12일부터 10일간 20대에서 40대 성인남녀 11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88.1%가 슬럼프에 빠져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자격증 공부나 취업 준비를 하면서 슬럼프에 빠지는 상황이나 순간은 언제냐는 질문에는 '연이은 불합격 통지를 받을 때'라고 응답한 비중이 34.6%로 가장 높았다.
이어 자격증이나 어학 점수 등 성적이 정체될 때(23.1%), 아무리 강의를 듣고 공부해도 이해가 안될 때(20.2%), 주위에서 합격이나 취업 소식이 들려올 때(19.2%) 등이 뒤를 이었다.
나만의 슬럼프 극복 방법(복수 응답)에 대해서는 '가족?친구와 맛난 음식을 먹거나 대화하기' 그리고 '명상 혹은 아무 생각 안하고 충분히 쉬기'가 각각 41.3%를 차지하며 공동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가볍게 걷기나 등산 등 운동하기(24%), 그리고 스터디 등 더 바쁜 일정으로 계속 공부한다(21.2%)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했다.
한편 에듀윌 관계자는 "슬럼프는 누구나 한 번쯤 겪게 되는 것으로 그 상황 자체에 너무 좌절하지 말길 바란다"라며, "오히려 잠시 숨을 고르고 재정비를 할 수 있는 기회로 모두가 현명하게 이겨내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