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요 확대로 철강사들이 전기강판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전기강판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전기강판은 기존 자동차 강판과 비슷하지만 더 가볍고 강하게 제작해 주행거리를 늘린 게 특징이다.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와 전장부품의 비율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차량 무게가 증가하는 추세다. 주행거리 확보를 위한 경량화 필요성이 커지면서 철강사들도 관련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포스코는 친환경차 제품 및 솔루션 통합 브랜드 'e Autopos'를 론칭하고 기가스틸(Giga steel) 연간 100만톤 생산체제를 완성했다. 기가스틸은 초고강도 경량 강판으로 10원짜리 동전만한 크기로 10톤 이상을 버틸 수 있는 내구성을 가졌다.
포스코 기가스틸은 외부 충격에 대비해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성돼 차량의 바디와 차체 중량을 지지하는 현가장치 등에 쓰인다. 중량은 기존 강판 대비 15~30% 줄여 연비를 향상시켰다. 제조 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도록 설계해 소재 생산부터 부품 제조 시까지 탄소 배출량을 알루미늄의 4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
포스코는 광양제철소에 기가스틸 생산 공장을 구축하고 국내외 자동차사에 납품하고 있다. 최대 0.5mm 두께까지 얇게 만들면서도 폭은 1650mm까지 키울 수 있는 박물 전용 압연기(ZRM)를 도입해 타사가 생산하기 어려운 폭넓은 제품까지 생산하고 있다.
최근엔 중국 현지 가공센터인 POSCO-CSPC에 기가스틸 전문 복합가공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는 연산 13만5000톤 규모의 기가스틸 전문 슬리터 1기와 1600톤급 프레스 1기를 추가해 2027년까지 기가스틸 판매량을 현재 대비 두 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의 전기로 판재 시제품.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은 1.8기가파스칼(GPa) 프리미엄 핫스탬핑강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다. 1.8GPa 핫스탬핑강은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강도를 높여 승객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1.5GPa 핫스탬핑강 대비 인장강도를 20% 향상해 부품 무게를 약 10% 줄였다.
현대제철은 세계 최초로 전기로를 통한 1.0GPa급 고급 판재 시험생산 및 부품 제작에도 성공했다. 전기로 정련 기술과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압연 기술을 활용해 고로 대비 탄소 배출을 30% 이상 줄인 것이 특징이다.
현대제철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초소재 연구센터는 친환경차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다. TWB 핫스탬핑 차체 부품용 1GPa 소재를 개발해 센터필러 부품 무게를 10% 가까이 줄이는 데 성공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전기강판은 가벼우면서도 단단해야 하고 성형도 잘 돼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라며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전기강판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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