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CU)의 지난해 멸균 우유 매출은 전년 대비 43.3% 증가했다. 사진은 기사의 직접적인 내용과 관련이 없음. /사진=이미지투데이
26일 머니S 취재를 종합하면 편의점에서 멸균 우유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CU)에 따르면 지난해 멸균 우유 매출은 전년 대비 43.3% 증가했다. 흰 우유 판매량은 제자리걸음인데 같은 기간 우유 매출은 5.5%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CU의 멸균 우유 성장세는 가파르다. 각각 전년 대비 매출은 ▲2020년 7.1% ▲2021년 5.0% ▲2022년 43.3% 증가해 연 평균 20% 성장률을 보였다. 같은 기간 흰 우유는 연 평균 약 5% 증가율을 보였다.
CU 관계자는 "올해 1·2분기에도 멸균 우유 인기가 이어지고 있고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13.2%를 보였다"면서 그 배경으로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수요가 늘면서 흰 우유의 매출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시중에 판매되는 흰 우유 가격이 부담돼 보다 싼 멸균 우유로 눈을 돌린다는 분석도 있다. CU 판매가 기준 서울우유협동조합의 흰 우유(1ℓ) 가격은 3050원이다. 매일유업(900mℓ)과 남양유업(900mℓ)의 흰 우유는모두 3050원이다.
이에 반해 이른바 '반값 우유'로 불리는 멸균 우유는 흰 우유 대비 1000원 이상 저렴하다. 멸균 우유는 135~150℃ 온도에서 2~5초간 가열해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한 게 특징이다. 포장을 뜯지 않을 경우 유통기한은 1년 가까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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