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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핀다가 발표한 '상반기 자영업 창업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오프라인에서 영업 중인 매장 수는 전년 동기(191만5873곳) 대비 약 3.75% 증가한 총 198만 7777곳으로 나타났다.
창업 건수는 23만6820건로 지난해 상반기(21만2939건) 보다 약 11.2% 증가했고 폐업 건수는 전년 동기(19만99228건) 대비 약 9.0% 증가한 21만7214건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영업 매장 수는 ▲외식업(82만1742곳) ▲소매(49만5384곳) ▲서비스(28만9672곳) 업종이 상위권을 차지한 가운데 전년 동기 대비 영업 매장 증가율은 노래방, 헬스장 등이 포함된 오락(6.48%) 업종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5.53%) ▲교육(5.50%) 업종이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영업 매장 규모 면에서는 ▲한식(36만3038곳)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고 ▲카페(9만1034곳) ▲분식·국수(5만6133곳) 업종이 뒤를 이었다.
핀다는 외식업 창업 계산기를 활용해 상반기 외식업 프랜차이즈 평균 창업비용도 공개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비용은 매장의 첫 달 임대료 및 보증금(월 임대료x10개월)과 프랜차이즈 가입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 비용, 인테리어 비용을 합산해 추정했다.
평균 창업비용이 큰 업종은 ▲베이커리(2억9415만원) ▲버거전문점(2억1958만원) ▲국물요리(2억1143만원)며 평균 면적이 가장 넓은 업종은 ▲국물요리(128.79㎡) ▲고기구이(122.28㎡) ▲베이커리(112.86㎡)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평균 창업비용이 적은 업종은 ▲피자전문점(1억306만원) ▲치킨·닭강정(1억1768만원) ▲카페(1억2394만원)로 나타났다. 평균 면적이 가장 좁은 업종은 ▲피자전문점(44.62㎡) ▲카페(52.57㎡) ▲치킨·닭강정(57.17㎡) 순이었다.
황창희 핀다 오픈업 프로덕트오너는 "초기 폐업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창업 전부터 데이터 기반의 상권분석을 살피고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표=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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