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수출액이 전년 대비 처음 상승 전환했다. 일본 도쿄 시부야의 유명 잡화점 돈키호테 매대에 한국 라면이 진열돼 있다. /사진=김문수 기자
26일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에 따르면 9월 2주차(9월16일까지) 농식품 수출(잠정)이 지난해보다 0.4% 증가한 63억1000만달러를 달성했다. 스마트팜·농기자재 등 전후방산업을 포함할 경우 지난해보다 1.8% 증가한 84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라면, 쌀가공식품(김밥 포함) 등 가공식품과 김치, 딸기·배 등 신선농산물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라면은 K-드라마 등 한류 컨텐츠에 힘입어 매운라면, 볶음면 등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23.5% 증가한 6억5730만달러를 기록했다.
김밥의 인기에 힘입어 쌀가공식품 수출은 1억4540만달러로 전년 대비 16.2% 증가하는 등 하반기 농식품 수출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다.
대표 전통식품인 김치는 기존 주력 시장인 일본은 물론 미국·EU 등에서도 꾸준히 수출이 증가해 전년 대비 9.9% 늘어난 1억1340만달러를 나타냈다. 딸기(5250만달러)와 배(3250만달러) 등 농산물도 전년 대비 각각 26.9%, 18.1% 증가했다.
시장별로 보면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힘입어 중국 수출이 9억7670만달러로 전년 대비 11.3% 증가했다. 미국(9억1010만달러), EU(3억3640만달러) 등 선진국 수출도 각각 3.8%, 1.2% 성장했다. 주요 수출 시장인 아세안(12억6800만달러)과 일본(10억3500만달러)에선 수출액이 각각 6.1%와 7.4%가량 줄었지만 감소 폭이 줄어드는 등 회복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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