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들이 자율운항 선박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은 아비커스(Avikus)의 자율운항솔루션이 탑재될 미래 해상택시 조감도. /사진=HD한국조선해양
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8월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관사'를 탑재한 선박을 인도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기관자동화솔루션은 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이다. 두 솔루션은 선박 주요 장비에 대한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화재와 같은 비상 및 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지능형 시스템이다. 선박 운항 시 기관사·갑판원을 대신하는 AI선원 역할을 수행한다.
두 시스템은 기존 운항 중인 선박에도 적용이 가능해 AI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시운전 기간 중 미국선급협회(ABS)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지난해 9월에는 ABS로부터 두 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팬오션과 선박 운항 효율 극대화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공동연구에 나섰다. 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내년 1월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기반 선박 관리 플랫폼'을 팬오션 17만4000㎥ LNG운반선에 탑재해 실증할 예정이다.
지능형 AI 기술을 활용한 선박 관리 플랫폼은 선박의 운항 정보를 실시간 분석해 선박 내 모든 시스템의 성능과 장비를 통합 관리하고 최적화 상태로 유지해 선박의 운영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오션은 2030년까지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운항이 가능한 스마트십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화오션은 HS4(Hanwha SmartShip Solution & Service)라는 스마트십 플랫폼을 자체 개발했다. 한화오션은 솔루션으로 실제 운항 중인 선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육상에서 수집하고 분석해 운항의 효율과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는 정보를 선주에게 제공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미래 해양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자율운항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며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세계 자율운항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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