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R은 재사용 배터리를 통해 디젤발전기를 대신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사진=JLR
26일 JLR코리아에 따르면 BESS는 JLR의 레인지로버 배터리를 활용한 최초의 시스템으로 레인지로버 PHEV를 최대 9대까지 동시 충전할 수 있다.
JLR의 기존 PHEV 및 BEV 제품군과 동일한 입력 방식을 사용해 CCS 지원 차량용 충전기(CCS-capable Vehicle Charger)에 연결만 하면 언제든 쉽게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앨리 에너지는 그리드 엣지 단계에서 분산형 에너지 저장 장치를 개발하고 최종 단계에는 배터리를 배치해 소비자에게 직접 전기를 공급하는 딥테크 스타트업이다.
한 개의 앨리 맥스 BESS는 레인지로버 및 레인지로버 스포츠 PHEV의 재사용 배터리 팩 7개로 구성되며 배터리 팩은 별도의 작업 없이 간단히 차에서 분리해 맞춤형 랙에 장착할 수 있다. 각 BESS는 최대 용량으로 영국 일반 가정에 약 한 달 동안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하는 270kWh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재사용 배터리를 통해 ESS를 만드는 프로젝트 개념도/사진=JLR
다목적 BESS의 무게는 3.5톤 미만으로 휴대용 또는 고정형으로 사용이 가능, 전시장이나 JLR 시설에서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할 수 있다.
JLR은 리이매진(Reimagine) 전략의 일환으로 150억파운드(약 25조원)을 전동화에 투자해 포괄적인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 중이다. 이 과정에서 에너지 스토리지 및 그 밖의 분야에서 모색하고 있는 새로운 순환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인 전기차 배터리의 생애 주기 역시 JLR의 고려 사항 중 하나다.
조나단 캐리어 앨리 에너지 CEO는 "JLR과의 협력은 지속가능한 혁신에 대한 공동의 약속을 보여주는 것으로 청정에너지 솔루션이 각광받을 미래를 향해 우리가 한 걸음 더 가까워지도록 도울 것"이라며 "우리는 파트너십을 지속하고 JLR 차량에 사용된 모든 배터리가 에너지 저장 분야에서 재사용되는 기회를 갖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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