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Inc 의장이 국산 제조사 상품 구매와 판매에 22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앞에 선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 /사진=쿠팡
쿠팡이 분기 최대 매출을 썼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C커머스 진출로 낮은 유통 진입장벽을 실감했다며 한국 시장 투자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쿠팡Inc가 8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1분기 매출은 9조4505억원(71억14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28.45원), 영업이익은 531억원(4000만달러)이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하며 318억원의 당기순손실(2400만달러)을 기록했다. 분기 기준 당기순손실을 낸 것은 2022년 2분기(-952억원) 이후 처음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중국 이커머스 업체의 한국 진출은 시장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고객은 더 좋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소비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최고의 상품군과 가격,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유통시장에 소비자 록인(Lock-in)이 없다며 올해 상품과 고객 투자를 크게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소기업을 포함한 국산 제조사 상품의 구매와 판매 규모를 지난해 17조원(130억달러)에서 올해 22조원(160억달러)으로 늘리고 와우 멤버십 혜택 투자에 약 5조5000억원(4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쿠팡의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매출은 8조6269억원(64억9400만달러)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증가했다.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 고객 수는 2150만명으로 전년(1860만명) 대비 16% 늘어났다.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고객당 매출(원화 기준)은 41만8460원(315달러)으로 전년 동기보다 3% 증가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년간 활성고객이 290만명 늘어난 것은 쿠팡이 다양한 상품을 가장 빠르고 안정적으로 최저가에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활성고객 증가와 활성고객당 매출 확대에 대해 김 의장은 "새로운 활성고객 증가는 향후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