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Inc 의장이 국산 제조사 상품 구매와 판매에 22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앞에 선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 /사진=쿠팡
쿠팡Inc가 8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1분기 매출은 9조4505억원(71억14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28.45원), 영업이익은 531억원(4000만달러)이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하며 318억원의 당기순손실(2400만달러)을 기록했다. 분기 기준 당기순손실을 낸 것은 2022년 2분기(-952억원) 이후 처음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중국 이커머스 업체의 한국 진출은 시장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고객은 더 좋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소비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최고의 상품군과 가격,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유통시장에 소비자 록인(Lock-in)이 없다며 올해 상품과 고객 투자를 크게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소기업을 포함한 국산 제조사 상품의 구매와 판매 규모를 지난해 17조원(130억달러)에서 올해 22조원(160억달러)으로 늘리고 와우 멤버십 혜택 투자에 약 5조5000억원(4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쿠팡의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매출은 8조6269억원(64억9400만달러)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증가했다.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 고객 수는 2150만명으로 전년(1860만명) 대비 16% 늘어났다.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고객당 매출(원화 기준)은 41만8460원(315달러)으로 전년 동기보다 3% 증가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년간 활성고객이 290만명 늘어난 것은 쿠팡이 다양한 상품을 가장 빠르고 안정적으로 최저가에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활성고객 증가와 활성고객당 매출 확대에 대해 김 의장은 "새로운 활성고객 증가는 향후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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