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한 주택가에 음식배달 종사자들이 배달을 위해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지난 10일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아프니깐 사장이다'에는 '이모티콘 때문에 기분 나빠 환불해 달랍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영업자 A 씨는 "퇴근 후 집에 오니 배달앱 1점 리뷰가 달렸다"며 고객이 남긴 리뷰 내용을 캡처해 올렸다.
해당 리뷰에 따르면 고객은 배달 기사가 보낸 문자 메시지를 전하며 "이상한 문자가 왔는데 가게에서 보낸 건가요? 배달비 지급할 테니 반품 부탁한다. 바로 가져가시고 환불 부탁드린다"고 요구했다.
리뷰를 보고 영문을 몰랐던 A씨는 배달 대행업체와 연락해 자초지종을 전해 들었다. 알고 보니 배달 기사가 보낸 문자에는 이모티콘이 포함됐는데 고객 B 씨의 휴대전화와 호환되지 않아 '?(물음표)'로 전송됐다.
배달기사가 고객에게 전송한 배달 완료 문자메시지./사진='아프니까 사장이다' 캡처
A 씨는 "기사와 소비자가 각각 삼성 갤럭시와 애플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어 이모티콘 호환이 안 돼 물음표로 간 것 같다고 (B씨에게) 설명했는데도 소비자는 '약 올리냐' '반협박이냐' '기분 나쁘다'라며 환불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행업체 사장님도 통화하다 대화가 안 통해서 손발이 다 떨렸다는데 대체 어떤 인생을 살았길래 물음표 하나에 밥도 못 먹고 바들바들 거리는지. 요즘 장사도 안 되는데 개인의 세세한 감정도 어르고 달래줘야 하나"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이후 A 씨는 "대행업체 사장님도 이모티콘으로도 이런 일 발생할 수 있다고 기사님들에게 공지하셨다더라. 저 문구 자체는 기사님 본인이 손님 기분 좋게 해드리기 위해 직접 만든 문구라는데 기분 나쁘다고 버티는데 도저히 대화가 안 통해 환불해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