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상상인증권 전략마케팅실 실장은 신규 MTS가 증권업계의 토카상으로 도약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사진=상상인증권
이달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파크원 타워1 48층에 있는 상상인증권 본사에서 기자와 만난 김해영 상상인증권 전략마케팅 실장은 '상상인증권 뉴(New) MTS'가 가진 의미를 묻자 힘줘 이 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뉴 MTS가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숨은 주인공으로 활약한 인물로 기획부터 개발, 출시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했다. 그만큼 김 실장의 뉴 MTS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은 남다르다. 김 실장은 마케팅 분야에서 20년 경력을 쌓은 인물이다.
2006년 코마스인터렉티브 디지털마케팅 기획, 2009년 제일기획 브랜드 통합마케팅 기획, 2018년 한화투자증권 디지털마케팅기획 담당으로 근무한 그는 2023년 상상인증권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 실장은 "상상인증권이 제2의 도약을 시작하는 상황에서 무엇이든 시도할 수 있고 도전해 보겠다는 의지에 매력을 느껴 이곳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상상인증권에서 마케터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엿봤다는 김 실장에게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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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매도금 당일 인출… 진화하는 MTS━
상상인증권 전략마케팅실은 크게 2가지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우선 상상인증권만의 강점이 될 서비스 아이디어를 만들고 이를 뉴 MTS에 탑재되도록 이끄는 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강점을 국내 개인 투자자들에게 적극 알려 고객화하는 작업이다. 현재 김 실장은 전략마케팅실에 있는 CX기획팀과 플랫폼기획팀, 혁신마케팅팀 등 3개 팀을 총괄하고 있다.
상상인증권이 지난 5월7일 출범한 뉴 MTS는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경험(UI·UX)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모바일 환경에 맞춰 속도와 안정성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증권사와 은행, 스타트업, 광고사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들로 구성한 전략마케팅실에서 1년여에 걸쳐 개발한 결과물이다.
김 실장은 "전략마케팅실은 새로운 시도에 거리낌 없고 문제 제시보다는 문제 풀이 방안을 제시하는 인재들로 구성했다"며 "다양한 사람들과 일하며 생기는 생각의 차이, 그 차이를 좁히는 게 어려웠던 순간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상상인증권만의 강점이 될 서비스 아이디어를 만들어 뉴 MTS에 탑재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구성원들과 만든 강점을 국내 개인 투자자들에게 적극 알려 고객으로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신규 MTS 탄생에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담겨있다고 강조했다./사진=상상인증권
그는 "뉴 MTS는 기존 증권사 MTS와 다르게 투자자들에 본인 선호에 맞는 항목을 빠르게 찾아 서비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차별화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뉴 MTS는 업계 최초로 ▲별도 수수료 없이 간편하게 주식 매도금을 당일 인출할 수 있는 '매도 바로받기' ▲기본 이자율 1.05%에 1.95%포인트 추가금리를 줘 매일 3% 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자 바로받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MTS에 접속해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이자 바로받기 버튼을 누르면 매일 이자를 지급된다.
바로 받기 한 이자는 원금에 포함돼 일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최대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우량 AAA 등급 채권을 포함한 특수채, 국채, 금융채, 수익성이 높은 회사채 등 다양한 채권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판매하고 400여 채권 종목에 대해 매수 호가(BID) 제시하는 등 고객 중심 채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김 실장은 "매도 바로받기 등 서비스도, 광고도 업계에서 보기 힘든 새로운 시도를 선보여 고객은 물론 다른 증권사들의 관심도 크다"며 "더 고치고 다듬어야 할 부분들에 대한 의견들도 있기 때문에 계속 수정, 보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앞으로도 투자에 관한 새로운 경험을 모토로 바로받기의 후속 서비스를 포함해 고객 니즈에 부합하거나 한 발 더 앞서는 콘텐츠와 UI·UX로 다듬어 가며 발전시켜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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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S 넘어 WTS까지 확장 검토━
김 실장은 뉴 MTS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일을 회상하기도 했다. 그는 "타이트한 규제에 둘러싸인 증권업계에 오래 종사하신 분들과 일하면서 생기는 생각의 차이와 그 차이를 좁히는 과정이 늘 어려우면서도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지난해 8월 사원부터 주임, 대리, 과장 등 다양한 출신들로 구성한 이노랩(innovation laboratory) TF(태스크포스)를 꾸린 뒤 뉴 MTS 개발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적이 뿌듯했다고 전했다. 그는 "'어차피 안된다'에서 '이렇게 하면 될 수 있구나'로 생각을 바꾸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상상인증권의 뉴 MTS가 이제 막 걸음걸이를 시작한 만큼 김 실장은 앞으로도 주식 거래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김 실장은 "20~30대 젊은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유입시키기 위한 WTS(웹트레이딩시스템)도 고민 중"이라며 "WTS는 HTS(홈트레이딩시스템)처럼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윈도우와 맥 운영체제 PC에서 접속 가능하며 MTS보다 더 구체적인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는 만큼 직관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젊은 투자자들을 대거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증권과 카카오페이증권을 이용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들도 이제는 주린이(주식+어린이)에서 주소년·주소녀로 한층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WTS가 필요하다는 게 김 실장의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갈 길이 멀지만 하나하나 새로운 강점을 만들면서 고객 한 명, 한 명을 매료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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