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13주년 이미지. /사진=카카오
카카오는 27일 이 같이 밝혔다. 누적 발신량은 2800억건에 달했다.
올해 3월 공개한 '미니 이모티콘'은 1700만명이 경험했다. 전 국민 3명 중 1명이 '미니 이모티콘'을 사용해 본 것이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 수는 전년과 비교해 50만명 는 250만명을 넘어섰다. 정기구독 상품인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는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올해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모티콘은 '듀.. 가나디' '망그러진 곰' '잔망루피' '담곰이' '춘식이' 등이다. 올해에는 한화이글스 이모티콘과 KBO리그 구단 콜라보레이션 협업 이모티콘을 선보이며 스포츠 팬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창작자가 출시한 이모티콘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페이지'도 이번 달 신설됐다. 작가페이지에서는 창작자의 모든 이모티콘을 최신순 및 인기순으로 정렬할 수 있고 작가의 이모티콘 영역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클릭하면 해당 캐릭터의 이모티콘만 모아서 볼 수도 있다.
김지현 카카오 이모티콘 리더는 "카카오 이모티콘에 대한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에 창작자와 함께 13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는 이모티콘 사용의 즐거움을,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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