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이 올해 스낵 사업을 제2 성장엔진으로 삼고 국내외 마케팅을 확대한다. /사진=농심
농심은 올해 스낵 사업을 제2 성장엔진으로 삼고 국내외 마케팅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블랙핑크 제니가 미국 토크쇼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자로 바나나킥과 새우깡을 언급해 주가가 상승하는 등 호재를 맞기도 했다.
농심은 라면, 스낵, 기타(식음료 등) 부문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 기준 매출 비중은 각각 71.5%, 12.5%, 16.0%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라면 의존도를 낮추고 새로운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지난해 농심은 매출 3조4387억원, 영업이익 1631억원을 올렸다. 각각 전년 대비 0.8% 증가, 23.1% 감소한 수치다. 이중 해외 매출은 1조3037억원으로 전체의 37.9%를 기록했다. 농심은 비전 2030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매출과 영업이익률을 두배로, 해외 매출 비중은 61%까지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심은 K라면에 이어 K과자 돌풍을 일으키겠다는 계획이다. 관세청 수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베이커리 제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4억400만달러(약 5922억원)로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이 가운데 과자의 비중은 72.5%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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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태깡·빵부장으로 성장 가능성 확인━
최근 5년간 농심 스낵사업 매출 및 매출 비중 추이. /그래픽=김은옥 기자
농심은 2023년 부동의 스테디셀러인 새우깡 시리즈 외에 먹태깡, 빵부장 등 신개념 라인을 출시해 스낵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2023년 6월에 출시한 먹태깡은 초기에 품절대란을 일으킬 만큼 시장 이슈를 독점했고 같은해 10월 선보인 빵부장은 독창적인 콘셉트로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해당 제품들은 안주, 베이커리 등 새로운 과자 카테고리를 형성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특히 빵부장은 일본에서 인기가 많았던 소금빵을 스낵화한 제품으로 일본인 관광객 최애템으로 등극하는 등 신드롬을 일으켰다. CU가 외국인 관광객을 타깃으로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 오픈한 스낵 특화 편의점 '스낵 라이브러리'에서는 2024년 4월 개점 후 1년 내내 빵부장 소금빵과 빵부장 초코빵이 누적 판매량 1·2위를 독식했다.
농심은 올해 미주지역을 중심으로 판로를 확대하고 현지 영향력을 강화한다. 현재 빵부장은 일본에 진출했으며 중국에서도 생산·판매하고 있다. 북미에서는 월마트, 코스트코 등 메인스트림 채널에 입점한다. 중남미에서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등으로 판매국을 늘리고 현지언어 패키지를 제작해 메인스트림 채널에 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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