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직원들의 육아휴직 사용률이 다른 주요 제약사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지난해 국내 5대 제약사 육아휴직 사용률. /그래픽=김은옥 기자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대웅제약 직원들의 육아휴직 사용률은 48%를 기록했다. 지난해(52%)와 2023년(47%)과 비슷한 수준으로 대상자의 절반 정도가 꾸준히 육아휴직을 떠났다. 최근 3년 동안 성별에 따른 육아휴직 사용률은 남성 13→22→22% 등으로, 여성 97→100→81% 등으로 변화했다.
국내 5대 제약사 중 육아휴직 사용률이 가장 낮은 기업은 한미약품이다. 지난해 대상자의 12%만 육아휴직을 사용했다. 여성 대상자의 86%가 육아휴직을 사용했으나 남성 육아휴직 사용률은 5%에 그쳤다. 이 밖에 다른 주요 제약사의 육아휴직 사용률은 ▲유한양행 18%(남성 1%, 여성 49%), ▲종근당 32%(남성 9%, 여성 78%) ▲GC녹십자 35%(남성 8%, 여성 85%) 등으로 조사됐다.
대웅제약 직원들의 육아휴직 사용률이 높은 건 기업 분위기에서 비롯됐다는 평가다.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권장한다는 게 대웅제약 관계자 설명이다. 육아휴직을 사용한 후 대부분 업무 복귀가 가능한 점을 고려했을 때 경력단절 우려도 적은 편이다. 대웅제약 직원들의 육아휴직 복직률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90%, 96%, 92%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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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일하기 좋은 기업… 지원 제도 '주목'━
사진은 대웅제약 전경.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출산휴가 기간 급여를 100% 지급해 직원들이 금전적 부담을 덜고 가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출산 시에는 출산 축하금을 지급하고 자녀 수 제한 없이 초·중·고등학교 입학 축하금을 지원하기도 한다. 2008년부터 도입된 유연근무제도는 자녀를 둔 직원들이 업무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일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일과 출산·육아 병행에 대한 부담을 덜어줬다.
대웅제약 경영진들은 회사를 '일하기 좋은 기업, 일 잘하는 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성장, 자율, 성과의 핵심 가치로 삼고,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제도를 정비해 왔다. 본인이 직접 가고 싶은 부서를 스스로 선택해 직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CDP(Career Develop Program) 제도를 비롯해 일하고 싶은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효율적으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장기 리프레시 휴가 ▲휴가 사유 묻지 않기 캠페인 등을 통해 쉴 때는 온전히 쉬고, 일할 때는 몰입할 수 있는 환경도 지원하고 있다. 단순히 휴식 제도를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자신의 목표와 성과를 위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회사는 가정과 업무를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고, 복귀해서도 경력 단절 없이 업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정착시켜 왔다"며 "이러한 기업문화 속에서 직원들은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육아휴직을 사용하고, 휴직 후 업무에 복귀하는 비율도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직원이 업무와 가정의 균형을 부담 없이 유지하면서도 스스로의 성장과 커리어 개발을 지속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제도를 지원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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