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시에 따르면 '진주드림'은 2020년 진주시가 지역 농산물을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해 개발한 것으로 '진주의 보석같이 귀한 농산물을 드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 1300여 농가가 참여 중이며 신선 농산물과 가공식품 등 4개 상품류에 대해 국내 상표등록을 마쳤고 과실음료 등 2개 품목도 추가 출원 예정이다.
시는 2022년부터 주요 수출국을 대상으로 상표등록을 추진해 지난해 베트남 등록을 마쳤으며 인도네시아와 캐나다도 추가 등록을 앞두고 있다.
2023년에는 '진주드림 쌀'을 호주에 첫 수출하고 '진주드림 계란'을 홍콩에 공급했다. 연간 농식품 수출액은 6033만달러에 달했다. 올 3월에는 베트남에서 '진주드림 딸기' 시식행사도 열며 현지 마케팅에 나섰다.
남현숙 시 농산물유통팀장은 "규격화된 품질과 공동 포장재를 통해 진주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외 홍보를 강화해 브랜드 가치를 키워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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