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제9회 연수 북페스티벌’ 포스터. /사진제공=연수구
인천광역시 연수구는 오는 24일 승기천 잔디광장 일원에서 '제9회 연수 북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올해로 9회차를 맞는 이번 축제는 연수구 개청 30주년을 맞아 '삼공: 공존·공유·공감'을 주제로 공공·작은 도서관, 독서동아리, 생활문화동아리, 지역 서점, 관계기관 등이 참여해 다양한 독서문화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날 행사는 오전 11시 개막 공연과 개막식을 시작으로 독서감상화 그리기 대회, 마술공연, 북 콘서트, 독서골든벨 등의 무대 행사와 30여 개 체험부스, 독서 쉼터, 현장 이벤트 등의 부대행사로 진행된다.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함께하는 이번 페스티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연수구립도서관 누리집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중구 꿈드림, 검정고시 응시생 전원 합격

인천시 중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2025년 제1회 초·중·고 졸업 학력 검정고시'에 응시한 센터 소속 학교 밖 청소년 전원이 합격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달 5일 치러진 이번 시험에는 초등 1명, 중등 2명, 고등 20명 총 23명의 센터 소속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응시해 전원 합격했다.

이 같은 성과에 대해 인천 중구 꿈드림 측은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복귀를 위해 운영 중인 교육지원사업 '꿈드림멘토단'이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멘토단은 현직 교수·강사, 퇴직 교사, 지역 인재 등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검정고시 대비반'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검정고시 합격을 위해 인터넷 강의,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 검정고시 교재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인천 중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설립됐다. 이곳에서는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상담에서부터 교육지원, 진로·직업 지원, 자립 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계양구청장배 국제양궁대회 화려한 개막!

'2025 계양구청장배 국제양궁대회'가 20일 개막식과 함께 본격적인 대회 일정에 돌입했다. 계양구는 지난해까지 전국 대회로 개최해 오던 '계양구청장배 양궁대회'를 올해부터 국제 규모로 확대했다.

이번 대회는 대한민국을 포함한 15개국에서 총 380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치며, 세계 양궁의 중심지로서 계양의 위상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20일부터 22일까지는 계양아시아드양궁장에서 올림픽 라운드 70m(리커브) 순위전 및 본선 라운드가 진행되며 23일과 24일에는 계양아라온 수향원에서 단체전과 개인전의 준결승 및 결승전이 펼쳐진다.

23일과 24일 오후 1시 50분부터 진행되는 준결승 및 결승전은 KBS와 KBS SPORTS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 생중계돼 국내외 팬들이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경기를 즐길 수 있다.

◇ 강화군, 대학생 등록금 지원 신청 시작…다음 달 4일까지 신청 접수

강화군이 다음 달 4일까지 2025년도 1학기 대학생 등록금 지원 신청을 받는다.

강화군민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의 최대 지원 금액은 학기별 100만 원이다.

지원 대상은 2025년 1월 기준 만 30세 미만 대학생으로 본인과 보호자 모두 공고일 기준 강화군에 3년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어야 한다.

신청은 강화군 자치교육과에 방문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신청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강화군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문의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