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경주에 축구장 11개 크기의 두 번째 통합물류센터를 열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자동차를 이용하는 국내 고객들이 정비서비스를 이용할 때 앞으로 더욱 신속하고 안정적인 A/S(사후관리) 부품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현대차와 기아의 A/S부품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기존 아산 물류센터에 이어 경주에도 국내 A/S부품 공급을 위한 대규모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해서다.


현대모비스는 경북 경주시 명계3일반산업단지에 자동차용 A/S부품 공급을 위한 영남물류센터를 신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9일 밝혔다.

건립에 총 970억원이 투입된 신축 통합물류센터는 지난 2년여의 공사기간을 거쳐 올해 초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부지 면적은 8만1000㎡로 축구장 11개 크기에 달한다.

이곳은 앞으로 영남권 270개 생산협력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전국의 현대차·기아 고객에게 적시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영남물류센터 구축으로 기존 아산물류센터와 함께 국내 A/S부품 공급을 위한 2개의 대규모 물류 허브를 갖추게 됐다.

이 물류센터들은 생산협력사가 밀집해 있는 영남과 충청권에서 생산되는 A/S부품들을 각각 1차적으로 공급받아 전국 1000여개 이상의 물류망으로 신속·정확하게 순환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전국 곳곳에 A/S부품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2개의 심장 역할을 하는 셈이다.

손찬모 현대모비스 서비스부품BU장(부사장)은 "물류거점 효율화를 통해 국내 현대차와 기아 고객에 대한 A/S부품 공급 체계를 지속해서 혁신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빠르고 정확한 국내 A/S부품 공급을 위해 권역별 물류거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신축한 영남물류센터는 국내로 유통되는 내수용 A/S 부품 공급을 위한 전용 거점이다. 현대차와 기아 152개 차종에 대한 약 17만5000개 품목을 관리한다.

영남권 생산협력사로부터 물류센터로 1차 입고된 A/S부품은 전국 권역별로 위치한 현대모비스 22개 부품사업소와 40개 부품팀, 1000개 이상의 부품대리점 등을 거쳐 차 정비 서비스를 원하는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된다.

입고와 저장, 출고 작업을 자동화해 물류관리 효율성도 높였다. 부피가 작은 부품류를 보관하는 창고의 경우 전산 명령만으로 부품을 담은 전용 박스들이 2만여개의 각 보관셀로 자동 입출고되는 게 대표적이다.

현재 건물 지붕 전체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올 하반기부터는 실제 운영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