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광주시에 따르면 3월부터 6월까지 시청 53개 부서 165명을 대상으로 챗GPT, 퍼플렉시티, 미드저니, 감마 등 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료를 지원하는 '디지털 신기술 이용료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공직사회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지원 대상자 165명 중 95%가 활용한 챗GPT는 보고서 초안 작성, 데이터 분석, 사례 수집 등 기획·리서치 업무에서 핵심 도구로 자리 잡았다. 기획서 작성 55건, 통계 분석 122건에 활용되는 등 업무 활용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외에도 퍼플렉시티는 신뢰 기반 정보 조사에, 미드저니는 시각 자료 디자인에, 감마는 발표 자료 구성에 활용되며 냅킨AI는 텍스트 기반 도식화 작업에 쓰이는 등 생성형 AI 도입이 전방위로 확산 중이다.
시는 직원들의 AI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GPT 기반의 자체 행정지원 서비스인 'AI 대변인'을 개발·도입했다. 보도자료와 정책 설명문 초안 작성, 문서 요약 등 실무 지원에 활용되며 공공홍보 품질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AI 대변인 이용자는 1000명을 넘었으며 사용자 평점은 4.7점(5점 만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성공 사례를 전 부서에 공유하기 위해 업무누리집 내 '디지털 실험실(D-LAB)'을 통해 AI 활용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실무 교육과 콘텐츠 구매 등을 연계해 디지털 행정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하반기에는 신기술 이용료 지원 대상을 확대해 더 많은 직원이 생성형 AI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병철 시 기획조정실장은 "생성형 AI는 행정 생산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핵심 도구"라며 "디지털 신기술 활용이 시정 전반에 일상화된다면 행정 효율성을 높여 시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로 돌아가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