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리퍼블리카(토스) 자회사 토스플레이스가 8일 GS칼텍스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토스플레이스
카드·현금 대신 얼굴로 결제하는 비바리퍼블리카(토스) '페이스페이'가 주유소까지 진출한다.

토스 결제 단말기 및 포스(POS) 솔루션 공급 자회사 토스플레이스는 GS칼텍스와 고객경험 혁식과 사업 시너지 창출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유업계 최초로 토스프론트를 주유소에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토스플레이스는 먼저 토스프론트 단말기를 주유소 환경에 최적화하는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카드리더기 및 얼굴인식 결제 등 주요 기능 안정성을 확인한 후 전국 GS칼텍스 주유소에 단계적으로 확대 도입한다. 단말기는 주유기 내 매립형으로 설치된다.

GS칼텍스는 자사 주유소 통합 관리 시스템과 토스프론트 단말기를 연동한다. 자사 포스 체계 전반에 토스의 UI·UX 전문성을 접목해 기존 '바로주유' 서비스 바코딩 리딩 속도를 개선할 전망이다. 주유소 사장님들의 전용 모바일 앱 편의성도 강화된다.


토스플레이스 관계자는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후속 서비스도 단계적으로 도입하고자 한다"며 "양사 핵심 역량을 결합해 주유소 고객 경험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