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사진=광주상의 제공.
새 정부 경제 정책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3분기 광주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3년만에 기준치를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광주상공회의소가 광주지역 47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주의 RBSI는 103으로 전분기(72)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RBSI는2022년 3분기(114) 이후 12분기만에 기준치(100)를 회복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민생회복지원금 지급과 여름 성수기 도래, 경기 부양 정책 등에 대한 기대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됐다.

광주 소매유통업체들은 3분기 경영과 실적에 영향을 미칠 주요 요인으로 '소비심리 회복 지연' (80.9%)을 가장 많이 꼽았고 비용 부담 증가(48.9%)와 시장 경쟁 심화(29.8%), 트럼프 정부 정책 불확실성(27.7%) 등이 뒤를 이었다.


업태별로 대형마트(75)를 제외한 백화점(100)과 편의점(106), 슈퍼마켓(118)은 경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새 정부에 소매유통업계가 바라는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업체의 53.2%가 '대·중·소 유통 상생 협력 촉진'을 꼽았으며 중소유통 경쟁력 강화(42.6%)와 유통 규제 완화(27.7%), 유통기업 해외 진출 지원(8.5%)이 뒤를 이었다.

광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RBSI 지표가 12분기 만에 기준치를 회복하며 소매유통업계에 모처럼 희망의 신호를 보여주고 있지만 이는 정부 정책에 대한 기대감과 계절적 요인이 맞물려 일시적으로 반등한 것일 수 있다"면서 "정부는 일회성 부양책을 넘어 중소 유통업체의 수익성 회복과 체감도 높은 구조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속가능한 정책 추진에 힘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 정부에게 바라는 정책/사진=광주상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