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우려를 해소하고 전기차 배터리 관리의 실효성 및 운전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EV 스마트케어를 마련했다.
EV 스마트케어는 차의 OBD-II(2세대 자가진단 시스템) 포트에 간단히 장착하는 '무선 동글'을 통해 충전 또는 주행 중인 폭스바겐 전기차의 주행 정보와 충전 패턴, 배터리 상태 등 주요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관리한다.
수집된 정보는 차 소유주의 스마트폰 앱(B-lifecare)으로 전송되며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전기차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AI(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의 최대 성능 범위 예측은 물론이고 배터리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 가이드라인도 제공한다.
EV 스마트케어에는 차가 운행 및 충전 중일 경우, 충전 없이 주차 뒤 약 80초까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일정 기준을 벗어나는 이상 징후가 감지될 시 소유주에게 문자 메시지로 알림을 전송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이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EV 스마트케어만의 전용 기능이다. 이상 징후 유형별로 문자 내용을 다르게 해 차 소유주에게 배터리 상태에 대한 직관적인 인지가 가능토록 했다.
이상 징후 정보는 각 브랜드의 콜센터 및 서비스센터로도 전송되어 문제를 보다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8월1일 이후 폭스바겐 ID.4와 ID.5를 신규 출고하는 경우에는 PDI센터에서 동글이 차에 선 장착된 후 고객에게 인도된다. 신규고객은 1년 동안 B-lifecare 앱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고객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EV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으며 이후 예약을 통해 동글 설치가 가능하다.
EV 스마트케어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주행 정보 ▲배터리 케어 ▲충전 패턴 ▲배터리 인증서 ▲배터리 퇴화 AI 분석 ▲배터리 이상 감지 자동 알림 서비스 등이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EV 스마트케어는 단순한 데이터 수집을 넘어 실제 운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차 라이프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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