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문산도서관(개포래로 42)은 지난 30여 년간 지역 주민과 함께해 온 추억으로 남기고 당동리 문화공원(방촌로 1671)으로 옮겨 새로 건축한 도서관이 문을 연다.
새롭게 개관하는 문산도서관은 약 5450㎡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도서관 최신 유행을 반영한 개방형 공간과 △미디어월 △인공지능 로봇 △실감체험 도서 △아쿠아 라이브러리 등 각종 인공지능(AI) 기기를 도입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해 평화책장 및 특화구역,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유형 문화공간을 마련해 개관 전부터 시민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파주페이 충전한도 100만 원으로 상향
파주시는 추석을 맞이해 시민의 생활비 부담을 줄이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파주페이 충전 한도를 최대 100만원까지 상향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100만원을 충전하면 10만원이 추가 지급돼 110만원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명절 기간 실질적 가계 부담 경감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 지역 내 자금 순환 효과가 기대된다.
파주페이는 경기지역화폐 앱 또는 농협은행에서 카드 발급 및 충전이 가능하며, 소득공제 혜택 또한 받을 수 있다. 파주시 관내 음식점, 미용업, 병원, 학원 등 1만 6천여 개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경기도 배달 앱 '배달특급'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제4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 26~28일 개최
파주시는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운정건강공원 물놀이장 일원에서 '제4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로 4회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젊은 농부와 도시가 만나다'를 주제로 도시와 농촌의 상생을 위해 젊은 농부와 도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농업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도시농업박람회에서는 추석 명절을 맞이해 파주시 농특산물을 판매하고 비눗방울 공연, 거리공연(버스킹), 동극 등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그 밖에도 도시농업전문가 작품 전시, 청소년 도시농업 경연대회, 어린이 벼 재배화분 등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