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이달 발행한 '이슈 브리핑'의 '미국 고관세 정책에 따른 경기도 수출 중소기업 영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출 단가 상승 가격경쟁력 약화(29.3%), 해외 바이어 거래 유지 어려움(28.0%) 등을 주요 피해 유형으로 꼽았다.
이는 고관세로 인한 원가 부담이 단순히 기업 수익성 악화에 그치지 않고, 해외 거래선 이탈로 이어지는 구조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기업들은 이 같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관세정책 변화에 대해 55% 기업이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응 방안으로 생산비 절감·운영 효율화(20.3%), 신규 수출국 발굴(20%), 기존 시장 내 신규 바이어 모색(15.&%), 기술혁신 및 품질 향상(12.7%) 등으로 조사됐다.
업종별 신규 시장 개척 의지는 자동차 업종이 36.1%로 평균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업종은 기존 시장 유지·집중 전략을 선택한 비율이 51.5%에 달해 보수적 경향이 뚜렷했다.
신규 진출 희망 지역으로는 EU(24.7%)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인도(11.1%), 일본(6.2%) 순으로 조사됐다. 미국 의존도를 낮추고 시장 다변화를 모색하려는 흐름을 보였다.
기업들은 관세 외에도 수출 운영자금 부족(49.7%), 운송비 상승(44.0%), 가격경쟁력 약화(40.3%)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기업의 62.7%는 수출금융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어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48.0%), 해외규격 인증 지원(47.7%), 해외마케팅 대행 지원(46.7%)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경기도의 수출지원제도 활용 경험은 전체의 52.7%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71.5%는 "만족한다"고 답해 제도의 효과성이 입증됐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 속에서 도내 수출기업의 피해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지원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됐다. 조사는 지난 9월 반도체(22%), 자동차(20.3%), 화장품(11.7%), 의약품(11.7%) 등 경기도 내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대응전략, 정책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김현곤 경과원장은 "이번 조사로 미국 고관세 정책 변화가 도내 수출 중소기업에 큰 충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경기도와 긴밀히 협력해 금융·마케팅 등 현장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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