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프로젝트는 한국교통연구원(주관기관), 쏘카, 세스트, 엔제로, 한양대학교와 함께 수행하고 있는 국책과제인 '자율주행 Lv.4/4+ 공유차 서비스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국내에서 일반 시민이 이용 가능한 형태로 제공되는 첫 대규모 카셰어링 실증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해당 국책과제는 2022년에 착수한 총 3단계 프로젝트로 2022~2023년 1단계 요소기술 개발과 2024~2025년 2단계 통합기술 개발을 거쳐, 2026년부터는 일반 시민 대상 실증 서비스 운영을 시작한다. 라이드플럭스는 이 가운데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자율주행 카셰어링 시스템 설계 및 구축, 서비스 운영 및 실증 전반을 담당하는 핵심 주체로 참여하고 있다.
라이드플럭스는 우선 내년 3월부터 화성시 새솔동·남양읍·마도면 일대에 KG모빌리티의 토레스EVX 차량으로 개발한 자율주행 카셰어링카 10대를 투입해 실증 서비스에 돌입한다. 2027년까지 추가 차량 투입을 통해 총 20대 규모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실증 서비스는 해당 지역 거주·근무자를 대상으로 사전체험단을 모집해,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서 예약·반납이 가능한 프리플로팅(free-floating) 방식의 호출형 카셰어링 모델로 운영된다. 현 단계에서는 안전요원이 탑승한 상태로 운행된다.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자율협력주행기술연구팀장은 "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의 상용화는 자가용 의존성을 감소시켜, 도시교통의 탄소배출 절감 및 주차문제 개선, 교통약자와 대중교통 소외지역 이동권 강화 등 사회전반에 공공 교통서비스로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남은 실증 서비스 단계도 성공적으로 진행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라이드플럭스는 이번 국책사업 외에도 전국 단위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제주, 세종, 부산에 이어 최근 서울까지 자율주행버스 서비스 지역을 넓혔으며, 연내 수도권과 주요 지방 도시를 포함한 다양한 전국 거점으로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이번 실증 서비스는 완전 무인 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대규모 실증 서비스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형 자율주행 상용화 모델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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