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소비 위축 상황 속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비 430억원을 투입해 할인 판매를 진행했으며 올해 판매액은 7325억원으로 전년(6043억원) 대비 21% 증가했다. 2019년 첫 도입 이후 누적 판매액은 총 5조 4000억원에 달한다.
'12·3 불법계엄' 사태로 소비심리가 급격히 침체된 시기 광주시는 5개 자치구와 함께 10% 특별할인을 긴급 시행했고 국비 지원 공백기인 1~4월에도 할인 판매를 유지하며 지역경제 방어에 나섰다. 또 9월부터는 13% 특별할인, 특별재난지역 5% 추가 캐시백 등 확대 정책도 추진했다.
광주상생카드 활성화는 소상공인 매출 회복에 실질적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는 연 매출 5억원 이하 가맹점을 대상으로 결제수수료 최대 0.75% 전액 지원해 골목상권 부담 완화에도 힘썼다.
시는 올해 성과를 토대로 내년도 예산을 확보해 2026년 1월 1일부터 할인 판매를 재개할 계획이다.
전영복 시 경제정책과장은 "광주상생카드는 지역경제 회복을 이끄는 핵심 정책으로 자리잡았다"며 "시민과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정적 지원 정책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