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준 삼진식품 대표가 9일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삼진식품
삼진식품이 지난 9일 63스퀘어 워킹온더클라우드에서 기업공개(IPO)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성장 전략과 포부를 밝혔다.
삼진식품은 박용준 대표 주도하에 업계 최초로 '어묵 베이커리' 매장과 어묵 체험관을 운영하며 고객에게 '먹는 경험'을 넘어 '브랜드 체험'이라는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브랜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수산가공식품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실적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진식품의 매출은 2023년 846억원에서 2024년 964억원으로 늘었고 2025년 3분기 누적 기준 7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성장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2023년 2.6%에서 2024년 5.0%로 높아진데 이어 올 3분기 누적 기준 5.7%로 꾸준히 개선되며 수익성도 강화되고 있다.


삼진식품은 고단백 수산가공식품인 어묵 역시 글로벌 시장에서 확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해 해외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싱가포르·인도네시아·베트남 등에서 어묵 베이커리 매장을 운영하며 현지 소비자에게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하는 한편 13개국에 수출도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H마트 입점 확대를 기반으로 코스트코·월마트 등 대형 유통 채널 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유통 환경에 최적화된 상온 어묵 제품을 내년 상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비린맛·식감 등 기존 상온 제품의 한계를 개선하고 유통기한 12개월을 확보해 해외 온라인·오프라인 채널 모두에서 취급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삼진식품의 글로벌 확장 전략의 기반에는 밸류체인 내재화가 있다. 회사는 연구와 제품 개발부터 원재료 조달, 생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고품질 연육을 해외 생산지와 직매입해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장림공장과 감천공장 두 생산기지를 기반으로 연간 1만1104톤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어묵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통해 브랜드 고급화를 견인하고 있다. 박용준 대표가 기획한 어묵 프리미엄 선물세트는 2011년 출시 이후 명절마다 완판을 이어오고 있다. 점진적으로 생산량을 늘리며 2022년 83억5000만원, 2023년 93억4000만원, 2024년 113억8000만원을 달성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올해에도 3분기 누적 매출액 115억5000만원을 달성하며 이미 2024년 선물 세트 매출액을 넘어섰다.

지난 9일까지 수요예측을 마친 삼진식품은 11~12일 청약을 거쳐 12월 중 코스닥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박용준 대표는 "어묵은 헬시 플레저 추구, HMR 대중화, 그린푸드 선호 등 글로벌 식품 메가 트렌드에 딱 맞는 음식"이라며 "상온 어묵 개발, 해외 매장 확대 등을 통해 라면, 김과 함께 글로벌 K푸드 대표주자가 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