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이달 16일 오픈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생성형 AI 콜봇 '에이전틱 콜봇'을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대규모언어모델(LLM)과 지식검색(RAG) 등을 활용해 사전 학습 없이 다양한 표현과 상황을 파악하고 스스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내년 상반기에는 상담 시나리오와 업무 자동화 기능을 한층 고도화한 'Agentic 콜봇 프로'를 선보인다.
카카오도 지난 2월 국내 기업 최초로 오픈AI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카카오톡과 AI 에이전트 앱 '카나나'에 오픈AI 최신 API를 연동했다. 10월에는 챗GPT 기능이 탑재된 '챗GPT for Kakao'를 공개해 카카오톡 내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오픈AI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어 연결성을 강화했다.
카카오와 오픈AI는 지난해 9월부터 'AI 서비스 대중화'라는 공동 목표 아래 기술·서비스·사업 전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다. 카카오는 카나나를 비롯한 AI 서비스를 통해 개인화된 일상 보조, 그룹형 AI 커뮤니케이션 등 B2C AI 에이전트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오픈AI는 국내에서 이미 사용성과 대중성이 입증된 기업"이라며 "다양한 AI 비즈니스 전략 중 하나로 오픈AI를 선택한 것"이라고 했다.
개별 기업의 단순 협업을 넘어 서비스 구조를 AI 중심으로 재편하는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다. 토스·KT·LG전자·티빙 등 주요 기업은 기업용 AI 솔루션 'ChatGPT 엔터프라이즈'를 도입해 업무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이다. 김경훈 오픈AI 코리아 총괄대표는 이달 간담회에서 "한국 시장은 AI 기술 수용성과 활용도가 높은 곳 가운데 하나"라며 "빠른 피드백과 적극적인 도입 문화가 글로벌 AI 생태계 확장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의 협력과 더불어 오픈AI와 같은 해외 초거대 모델이 산업 전반을 선점할 경우 AI의 성장 동력과 주도권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오픈AI는 지난 10월 '대한민국의 AI - OpenAI 경제 청사진 보고서'를 발표해 '듀얼 트랙' 전략을 제안했다. 한국이 기반 모델·인프라·데이터 거버넌스·GPU 공급에서 독자적인 AI 역량과 디지털 주권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오픈AI 등 프론티어 AI 개발사와 전략적 협력을 병행해 AI 도입을 가속화하고 기업이 최신 기술을 신속히 활용하도록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오픈AI 관계자는 "'듀얼 트랙'전략이 국내에서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며 "국내 기업 및 기관들과 협업을 확대해 국내 기업들의 AI 전환을 함께하는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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