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고양시에 따르면 2026년도 본예산안에 편성했던 잔여 시비 60억원 중 30억원이 시의회 심의에서 삭감됐다. 이 사업은 국비 200억원과 시비 200억원을 매칭해 추진하는 국가공모사업으로, 국비는 이미 전액 확보했으나 시비 확보액은 현재까지 170억원에 그치게 됐다.
이번 예산 삭감으로 인해 본격적인 서비스 개발 및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재정적 병목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지방비를 적기에 매칭하지 못할 경우 이미 확보한 국비 일부를 반납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시는 부족한 사업비를 202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서 반드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사업의 성과와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시의회를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갈 계획이다.
2023년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된 이 사업은 고양시 전역을 대상으로 교통·도시운영 분야 8개 스마트서비스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중앙투자심사와 사업변경 승인 등 필수 행정절차 지연으로 일정이 다소 지연됐으나, 최근 모든 서비스의 업체 선정이 마무리되며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구축 단계에 들어섰다.
고양시 관계자는 "시민체감도가 높은 스마트서비스를 차질 없이 구현할 수 있도록 시의회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통해 △경기북부 최초 자율주행버스 △드론 활용 산불 감시·실종자 수색 △AI 기반 스마트서비스 등이 구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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