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지난 3월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잠재적 자금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고 법원은 개시 결정을 내렸다. 1997년 출범 이후 대형마트 전성기를 이끌었던 '빅3' 사업자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극의 시작은 2015년 MBK파트너스 인수 당시 단행된 차입매수(LBO)다. 대형마트의 업황 부진 속에서 막대한 부채를 떠안은 홈플러스는 점포 매각 등으로 재정 부담을 줄이고자 했다. 이를 통해 단기적인 효과는 거뒀으나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한 체질 개선에는 실패했다는 평이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유동성 위기는 심화하고 있다. 기업회생 신청 당시만 해도 점포 매각은 없다고 강조했으나 올해 들어 4개 점포가 문을 닫았고 추가로 5개 점포의 영업 중단도 앞두고 있다. 현재 9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체납하고 직원들의 월급까지 분할 지급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홈플러스는 매각을 통한 정상화를 추진 중이나 스토킹 호스에 이은 공개입찰마저 불발되며 난항을 겪고 있다. 2조원에 달하는 부채와 협력 업체를 포함한 약 10만명 노동자의 고용 승계 조건 등이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오는 29일까지 실현 가능한 회생안을 제출하지 못하거나 인수자를 찾지 못할 경우 기업청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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