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구리시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이 수행한 타당성 검증 용역 결과 갈매역 정차의 비용 대비 편익(B/C)은 1.45로 나타나 경제적 타당성을 이미 확보했다.
또한 △표정속도 90㎞/h 유지 △주요 거점 30분 이내 접근 등 GTX 운행 기준을 모두 충족하며, 신호 체계 검토 결과 기술적 문제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이러한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갈매역 정차가 '준비된 사업'임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별내역과의 인접 거리(1.5㎞)가 너무 가깝고, 역 사이 거리 4㎞ 기준에 미달한다는 점 등을 들어 정차가 어렵다는 의견을 냈다. 특히 별내역 이용이 가능하다는 논리로 갈매역 정차의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구리시는 강력히 반박했다. 갈매지구 개발 당시 광역교통 대책이 미비했던 구조적 결함과, 인근 왕숙·진건 신도시 개발로 폭증한 교통 수요를 정부가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8호선 별내역 연계만으로는 갈매지구 6만여 시민의 교통 단절과 출퇴근 혼잡을 해소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설명이다.
시는 GTX-B 갈매역 정차를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핵심 사업'으로 명문화할 것을 공식 요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차가 무산될 경우 대중교통 포화와 극심한 교통 혼잡으로 인한 교통대란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시민 의견을 결집해 국토교통부에 공식 건의하는 등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구리시 관계자는 "지침상의 거리와 수요 수치만으로는 갈매지구 주민들이 겪는 실질적인 교통 불편을 설명할 수 없다"며 "GTX-B 갈매역 정차는 6만여 시민의 일상과 생존권에 직결된 사안인 만큼, 이제는 정부의 대의적이고 정책적인 결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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