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며칠 뒤면 12월이다. 벌써부터 사방에서 들려오는 캐롤송들, 과연 이 노래들이 진짜 캐롤일까. 언젠가부터 ‘예수의 성탄’이라는 의미는 빠진 채 ‘크리스마스 시즌송’으로 변질된 캐롤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중심으로, 뮤지션, 공연연출가, 마케터, 프로듀서 등 다양한 관련 직종 전문가 50여명이 ‘리얼캐롤프로젝트(이하 RCP)’란 이름 하에 뭉쳤다.
‘리얼캐롤’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성탄이라는 크리스마스 본래의 의미를 가장 잘 담은 곡들을 의미한다. RCP는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크리스마스 이미지들이 정작 예수님의 탄생을 기리는 성탄절 본연의 의미를 퇴색케 하는 세태를 안타까워하는 이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다.
오는 12월 5일 발매 예정인 RCP 음반에는 성탄절의 원뜻에 맞게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생일 축하곡들이 수록된다. 단순히 연말의 흥을 북돋는 시즌송들이나 상업적 목적으로 등장한 산타 타령들과는 선을 긋는 것.
이름 그대로 진짜배기 캐롤을 들려주기 위해 뭉친 RCP팀에는 모델 겸 가수 장윤주부터 ‘여성판 브라운아이드소울’로 알려진 아이투아이의 멤버 진선, 히든싱어 윤민수편을 통해 얼굴을 알린 가수 겸 작곡가 김성욱 등 보컬과 드러머 김대형, 베이시스트 김진 등 대한민국 최고의 세션들까지 크리스천 뮤지션 30여명이 참여한다.
앨범 제작 과정에는 20여명의 관련업계 전문가들도 ‘재능동참’ 형식으로 각각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참여한다. 재능동참이란 같은 의미에 공감해 자신의 전문 지식과 관심 분야로 참여하는 형태를 말한다. 그외, 자발적으로 후원 및 협찬에 나선 소상공인 등 일반인은 1000여명에 이른다.
음반 발매에 앞서, 리얼캐롤을 일반에 선보이기 위한 쇼케이스가 11월 30일(토) 오후 6시 삼성동 허브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다. 쇼케이스 참석을 원하는 이들은 RCP 페이스북 이벤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RCP 음원 수익의 일부는 매년 12월 25일 유니세프 생일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기부될 예정이다. 나머지 수익금은 내년 RCP 음반 제작에 전액 사용될 예정이다.
리얼 캐롤프로젝트 홈페이지 : www.realcarol.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RealCarol
<사진=리얼캐롤프로젝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