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농산업 분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이 과감하게 창업에 도전하고, 안정적으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청년농업 성공 스토리(이하 사례집)’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사례집에는 농산업 창업에 도전하여 꿈을 성취해 가고 있는 농고․농대 졸업생 19명이 창업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는 이야기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농식품부에서는 농업계 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 후 영농분야 진출 유도를 위해 2007년부터 현장실습, 창업동아리 활동, 인턴십, 자격증 취득 등을 지원하였으며, 2013년부터는 영농승계 활성화를 위해 승계농 양성 교육과정도 지원해오고 있다.
이번 사례집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친 농고·농대 졸업생들의 창업과정을 다룬 첫 번째 사례집으로, 향후 농업·농촌에서 활동할 가능성이 큰 농고·농대 재학생들에게 선배들의 창업이야기를 들려주어 창업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하였다.
사례집은 창업초기․성장기․안정기 3개 장으로 구성하여 창업 단계별 성장 과정 및 유형을 알 수 있게 하였고,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어 하는 창업 시 유의점 등도 수록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 담당자는 농산업 분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이 정보 부족으로 창업에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보제공 및 교육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