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영유아기 때, 구순구개열 1차 수술을 통해 결손 된 입술을 교정하나 성장과정에서 수술부위의 발달이 저하되어 입술과 코에 변형이 오게 된다. 이로 인해 구순구개열 2차수술(성형)을 시행하게 된다.
구순열 2차 코성형의 경우 일반적인 코성형을 하듯 수술을 하게 되면 다시 틀어지거나 주저 앉을 수 있기 때문에 콧속을 비롯한 코 내부구조의 기초가 되는 틀이 제대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구순구개열에 따라 코의 변형 정도가 모두 다르고 이에 따른 수술방법도 다양하나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은 비주(콧기둥)을 연골이식으로 바로 세워 새로운 비주를 기준으로 대칭의 모양을 만드는 것이다. 코 안쪽의 꺼진 부분의 높이를 맞춰 대칭을 맞추는 것 또한 구순구개열 비 변형 수술의 기본이다.
구순열로 인한 변형된 코를 교정하고 지지하기 위해 주로 비중격 연골을 사용하게 되는데 비중격연골과 귀연골을 이용해 코 안의 함몰부위와 비주 부분의 연골을 이식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를 갖게 되며, 결손이 아주 심한 경우에만 늑연골을 이용하여 결손부위를 보강하며 형태를 만들게 된다.
콧속의 구조물을 시작으로 최종적으로 교정되어 높아질 코끝의 높이를 맞추어 코뼈와 콧대의 모든 균형을 맞추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미용상의 효과 및 반듯하게 보이는 이미지를 위해 환자에게 맞는 보형물을 선택하여 삽입하기도 한다.
이때 코의 단순한 높이 뿐만 아니라 코와 주변 부위의 관계, 각도, 길이, 폭 등을 삼차원적으로 고려하여 수술 후 모습을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구순구개열 코성형 교정의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 후에는 흉터 또한 자연스럽게 개선되어 눈에 덜 띄게 된다.
구순열 2차 코 수술 시, 구순열 흉터의 완벽한 제거를 위해서는 반흔 제거술이 제일 우선되어야 하며, 만약 수술 전 무분별한 레이저시술로, 좋아질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한편 구순구개열 구호단체인 ‘오퍼레이션 스마일’은 구순구개열 흉터, 구순구개열 교정으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에게 희망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제공=미소유성형외과, 정리=강인귀 기자>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