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는 교통환경과 상주인구가 검증된 곳에 세워지기 때문에 주변으로 기반시설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고용창출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또한 대학병원이 가까이 있느냐에 따라 인근의 상권 규모가 달라진다.
2008년 입주한 서울 송파구 ‘파크리오’는 송파구청, 주민센터, 지구대, 우체국, 세무서, 법원 등 공공기관과 롯데월드몰, 홈플러스, 잠실지하상가, 아산병원, 건대병원, 삼성병원 등 쇼핑·의료시설을 갖추며 1년 사이 매매가가 3000만원 이상 올랐다. 같은 기간 전세가는 1억원 가까이 올랐다.
지난달 현대엔지니어링이 부산 동래구에서 공급한 ‘힐스테이트 명륜’도 인근의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메가마트 등 쇼핑시설과 동래구청, 대동병원, 우체국 등 기관 덕분에 1순위 청약 결과 평균 164.6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다음달에는 우미건설이 강원도 춘천시 후평주공3단지를 재건축한 ‘춘천후평 우미린 뉴시티’를 분양한다. 아파트 주변은 전통적인 구도심으로 강원대학병원, 롯데마트, 춘천시청, 강원도청이 가깝다. 또 근린공원과 구봉산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31층 11개동 규모다. 전용면적 59~84㎡ 1745가구로 구성됐다. 일반분양분은 전용면적 77~84㎡ 941가구다. 춘천시에서는 처음으로 단지 내 실내수영장이 만들어진다. 게스트하우스, 카페,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독서실, 도서관도 조성된다.
24일에는 대한토지신탁이 시행하고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시공한 ‘장락 엘크루힐즈’가 분양된다. 충북 제천시에 위치하며 전용면적 76~84㎡로 310가구가 공급된다. 단지 인근에는 롯데마트, 메가박스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과 의료법인 성지의료재단이 운영하는 제천성지병원, 제천시립도서관이 있다. 이어 30일 대우건설은 경기도 부천 원미구에 ‘중동 센트럴파크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전용면적 84~135㎡로 구성됐다. 단지 인근에는 이마트,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부천시청이 있다.
금호건설은 경북 구미시에서 ‘형곡 금호어울림 포레 2차’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로 255가구를 공급한다. 단지 주변에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가 있고 구미차병원과 구미시청도 가깝다. 두산건설은 경기도 성남에서 ‘가천대역 두산위브’를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은 59㎡, 84㎡이며 503가구 중 186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단지 인근에는 이마트, 강남삼성서울병원, 수정구청이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