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스 스퀘어 군함도. /사진=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제공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는 4일 미국 뉴욕 타임스 스퀘어에서 '군함도의 진실' 영상 광고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광고는 15초로 제작돼 3~9일 7000여회를 집중 노출할 예정이다. 전광판은 가로 66미터, 세로 13미터로 타임스 스퀘어 내 가장 큰 크기로 알려졌다.
광고의 주요 내용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일본의 군함도는 사실 강제징용이 일어났던 곳이고, 120여명의 사상자도 발생했던 '지옥섬'이었다는 역사적인 사실로 구성됐다.
서 교수는 "지난 2년 전 일본 정부는 군함도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면서 강제징용 사실을 알리는 정보센터를 건립한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를 지키고 있지 않아 세계인들에게 일본의 역사 왜곡을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그는 "현재 세계유산 관광지로만 홍보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행위를 세계적인 여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압박하여, 군함도의 강제징용 사실을 인정하게 하고 하루빨리 이를 알리는 안내 시설의 설치를 촉구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스토리 펀딩을 통해 네티즌 약 5500명과 영화 '군함도' 팀이 2억원을 함께 모아 진행한 것이기에 더 큰 의미가 있으며, 조만간 실제 광고 영상으로 전세계 SNS 캠페인도 펼쳐 나갈 예정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전달했다.
타임스 스퀘어 군함도. /사진=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제공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