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아무리 국제정세가 불안해도 내수만으로는 경기활성화를 바라기가 어렵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들은 해외로 나가야 한다. 35년 가까이 무역 분야에서 일해 온 저자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한국상품을 파는 것은 많은 요소의 합이라며 품질과 가격뿐 아니라 마케팅 활동이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홍재화 지음 / 좋은책만들기 펴냄 / 1만7000원

혁신국가
전 세계 수십억 인구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한 경이로운 이스라엘 혁신가 및 혁신기업을 소개한다. 그들이 인종, 종교, 문화와 상관없이 생명을 구하는 숭고한 목적을 추구하며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이유와 어떻게 혁신기업을 일구고 기술을 발전시켜 성과를 얻었는지를 담았다.


아비 조리쉬 지음 / 문직섭 옮김 / 다할미디어 펴냄 / 1만8000원

보통 사람을 위한 금융 공부
돈이 곧 힘이며 권력인 시대다. 그렇다면 이러한 돈의 움직임을 일컫는 단어인 금융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할까. 또 금융 세계는 과연 어떤 곳일까. 개인 재무관리부터 세계경제까지 통틀어 세금, 은행업, 투자회사, 주식시장, 헤지펀드, 인플레이션, 연금 등을 이해하기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준다.

대니얼 코나한 외 지음 / 박수철 옮김 / 메이트북스 펴냄 / 1만9800원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
우리는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기술의 발전, 자산 없이도 성공하는 신생 기업들 등 새로운 디지털 세상 속에 살고 있다. 이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지 않고 새로운 세상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동력을 이해해야 한다. 미래 비즈니스를 지배하는 힘의 정체를 밝히고 활용 방법을 모색한다.

앤드루 맥아피 외 지음 / 이한음 옮김 / 청림출판 펴냄 / 1만8000원

‘아무거나’라는 메뉴는 없다
흥미롭고 공감가는 생활 밀착형 사례를 통해 우리가 왜 결정 내리는 일을 어려워하는지, 무엇이 우리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그리고 직업 선택부터 인간관계까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다양한 선택의 상황에서 여러 선택지를 비교하고 조정하는 다양한 결정 기법을 소개한다.

요헨 마이 지음 / 유영미 옮김 / 문학동네 펴냄 / 1만5000원

왕자님을 만날래요 신데렐라는 뻔뻔하게 말했다
신데렐라는 철면피에 뻔뻔한 여자라서 왕자님을 만나 사랑을 받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었다며 ‘마음씨 착한 신데렐라’라는 우리의 고정관념을 깬다. 연애뿐만이 아니라 하는 일도 관계도 모두 뻔뻔할수록 잘 풀린다며 뻔뻔해져도 마음이 편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을 심리학적 단계로 소개한다.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 김한나 옮김 / 유노북스 펴냄 / 1만3500원

김민주의 트렌드로 읽는 세계사
중·고등학교의 역사 공부는 대부분 단순 암기다. 몇 년에는 어떤 인물이 무슨 일을 했는지, 그 의의가 무엇인지 기계적으로 외우다 보면 역사는 고루하고 따분하다는 편견이 생기기 쉽다. 이 책은 역사란 과거의 성공과 실패를 통해 다가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한다며 편견을 걷어내도록 도와준다.

김민주 지음 / 김영사 펴냄 / 2만5000원

헌책방, 인문학의 추억을 읽다
지난 정보를 시간과 장소와 관계없이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되면서 헌책방의 가치가 예전같지 않다. 하지만 정보제공의 차원을 제외하면 헌책은 또 다른 의미에서 충분히 그 효용이 있다. 책들이 천장까지 쌓여 있어 도저히 들어갈 수 없는 창고 같지만 풍성함을 느끼게 하는 헌책방의 이모저모를 오롯이 담았다.

김정희 지음 / 북씽크 펴냄 / 1만3800원

☞ 본 기사는 <머니S> 제562호(2018년 10월17~23일)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