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청 전경
전라남도 나주시가 민선 8기 제대로 일하는 조직문화 확산에 나섰다.
1일 나주시에 따르면 조직 내 중추적 역할인 6급 팀장 공직자들의 고유 직무를 배정했다. 또 실질적 업무 성과를 수평적으로 다루는 '동료(다면)평가'를 새롭게 도입하기로 했다.

기존 팀별 업무 총괄 관리를 담당해왔던 팀장 직원들의 고유 업무 분담을 통해 수평적 업무 구조를 확립하는 한편 상급자부터 솔선수범 세대 간 공감과 소통 계기를 마련한다는 취지다.


새로운 행정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와 더불어 휴직·병역 등 지속적인 결원으로 인한 특정 직원들의 업무 과중을 방지하고자 시행하는 것이다.

1월 기준 육아·질병·가사·병역 등을 사유로 휴직 중인 직원은 전체 직원 수의 약 10%인 109명에 달하고 이 중 7급 이하 직원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조직의 중추인 팀장 직원들의 고유 직무 배정을 통해 다함께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특정 직원의 업무 과중에 따른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겠다"며 "상급자 솔선수범을 통한 세대 간 공감하고 소통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