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3조9060억원, 영업이익 1조813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뉴스1
LG유플러스가 지난해 창사 이후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하면서 함박웃음을 지었다. 모바일 가입자 수가 증가하고 스마트홈·기업인프라 수익이 이를 이끌었다.
LG유플러스는 작년 연결 기준 매출(영업수익)이 전년에 견줘 0.4% 증가한 13조9060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0.4% 성장한 1조813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로 보면 매출은 3조 6106억원으로 전년과 비슷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1.1% 증가한 2866억원이다.


연간 기준 마케팅 비용은 전년보다 0.4% 감소한 2조2766억원으로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으며 설비투자(CAPEX)는 2021년에 비해 3.2% 증가한 2조4204억원을 집행했다.

모바일 수익은 전년 대비 2.1% 증가한 6조1832억원을 달성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서비스수익(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등 수익을 합산한 수익)도 2.4% 성장한 5조8309억원을 냈다. 이동통신(MNO)와 알뜰폰(MVNO) 가입자 증가와 5세대 이동통신(5G) 보급률 및 해지율 등 질적 개선이 성장을 이끌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전년과 비교해 10.6% 증가, 1989만6000명을 기록했다. 특히 5G 가입자 611만명으로 2021년과 비교해 32.1% 늘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53.5%다. 지난해 4분기 기준 MNO 해지율은 1.03%로 전년 대비 0.37%p 개선됐다.


MVNO 가입자도 전년보다 36.7% 증가한 387만3000명을 기록하며 호실적을 냈다. 중소 사업자 상생 프로그램 '+알파'를 필두로 알뜰폰 상담존, 전문 컨설팅 매장 등 알뜰폰 시장 활성화에 주력한 것이 주효했다.

인터넷TV(IPTV)와 초고속 인터넷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2021년에 견줘 6.4% 오른 2조3445억원을 달성했다. IPTV는 사용자 편의성 강화 효과로 전년에 비해 5.6% 증가한 1조3263억원의 수익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초고속 인터넷 사업도 7.4% 늘어난 수익 1조182억원을 내며 스마트홈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기업 인프라 부문 수익은 전년과 비교해 6.1% 오른 1조5837억원을 기록했다. 기업 간 거래(B2B) 신사업(스마트모빌리티·스마트팩토리)을 포함해 솔루션, 기업회선,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등 전체 사업 영역이 고르게 성장하며 뒷받침했다.

솔루션 사업은 전년 대비 7.3% 상승한 5243억원의 이익을 거뒀다. IDC 사업과 기업회선 사업은 각각 2807억원, 7787억원으로 전년보다 8.6%, 4.4% 늘었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LG유플러스는 기존 사업과 신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도모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며 "올해에도 수익 성장과 더불어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 경영 목표를 달성하고 주주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