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앱 사용자가 300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40대가 적극적인 사용자로 파악됐다. /사진=로이터
19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넷플릭스·웨이브·티빙·쿠팡플레이·디즈니플러스 등 주요 OTT 앱 설치자 수가 3008만명이었다. 전년 동기(2979만명)보다 약 7.5%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시작된 2019년 말 이후 주요 OTT 앱 설치자는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성장폭은 112.3%→48.3%→26.8%에 달한다. 올해는 성장세가 한 자릿수로 꺾였다.
OTT 시장에서 넷플리스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4월 기준 OTT별 사용자 수와 사용률을 살펴보면 넷플릭스가 1156만명(63.6%)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사용자 수는 2위인 쿠팡플레이의 2.5배였고 사용률도 2위 티빙보다 20%포인트가 높았다.
넷플릭스는 2019~2021년 사이 매년 사용자 수가 수백만명씩 급증했다. 넷플릭스에 이어 쿠팡플레이,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U+모바일tv, 왓챠, 모바일B tv 등이 뒤를 이었다.
사용시간이 많은 만큼 넷플릭스는 주요 OTT 앱 가운데 단독 사용률이 56.1%로 가장 높았다. 반면 디즈니플러스는 단독 사용률이 17.5%로 주요 OTT 가운데 중복 사용이 가장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40대 사용자 비중이 30~40%를 차지하며 모든 주요 OTT 앱에서 가장 높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전 연령대에서 OTT 사용시간이 늘었는데 2019년 초만 하더라도 2030에 밀렸던 40대의 OTT 누적 이용시간은 코로나19를 지나면서 급격히 증가했다.
2019년 1월 1000만 시간 미만이었던 누적 이용 시간은 올해 1월 6000만 시간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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