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업계는 톡톡 튀는 가사와 경쾌한 멜로디의 브랜드송으로 소비자 관심 끌기에 나서고 있다.
올해 들어 브랜드송과 뮤직비디오를 함께 제작하는 기업들이 부쩍 늘고 있는데, 음악을 통해 듣는 재미와 보는 재미 등 소비자의 오감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연예인이 등장하는 뮤직비디오와 흥겨운 리듬의 브랜드송을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마케팅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국내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중에 배달주문량이 많은 치킨업종의 경우는 '굽네치킨' 'BBQ' 등이 브랜드송과 UCC CF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감성을 건들어 매출을 올리고 있다.


최근들어 브랜드송 제작에 나선 기업의 상당수가 아이돌 스타를 모델로 기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이돌 스타를 영입하면서 브랜드송의 퀄리티와 인기도 한층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K팝 한류의 여파로 세대와 국경을 초월해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SNS 등을 통한 글로벌 광고 홍보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좋아하는 스타가 브랜드송을 부를 경우 스타의 팬들이 브랜드에 대해 더 큰 친밀감을 갖게 돼 무형의 고객 확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단순 브랜드 알리기 위한 툴을 넘어 오감 만족 마케팅으로 자리잡고 있다.

◇ `환타 타임’ 브랜드송 음원과 뮤직비디오 공개해 선풍적 인기
코카-콜라사의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 ‘환타(http://www.fanta.co.kr)’는 환타 모델이자 `환타스틱한 아이돌’ 그룹 멤버인 이광수, 정은지, 니엘이 함께 부른 `환타 타임’ 브랜드송 뮤직비디오를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환타 타임’은 지난해에 이어 ‘환타 아이돌 시즌2’의 일환으로 진행된 환타스틱한 아이돌 그룹의 데뷔곡이자 환타의 브랜드송으로 제작됐다.
 
경쾌한 멜로디와 랩이 조화를 이루는 후크송으로 지루한 일상을 벗어나 여름을 신나게 즐기자는 메시지가 담겨 있고, ‘살아있네’ 등 최신 유행어를 모델들의 애드리브로 재미를 더해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했다.


지난 17일 ‘환타 엔터테인먼트 컴퍼니(fantaentertainment.co.kr)’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환타 타임 뮤직비디오는 온라인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이번 뮤직비디오는 소비자와 함께 `환타스틱한 아이돌’을 육성해 데뷔시킨다는 컨셉 하에 온라인상에 환타 엔터테인먼트 컴퍼니를 설립하고, 소비자를 환타의 스페셜리스트 직원으로 선발해 소비자가 뮤직비디오 제작 과정에 참여해 업계에서 이색 사례로 주목 받았다.

◇ 파리바게뜨, 악동뮤지션이 부른 개성만점 브랜드송으로
파리바게뜨는 여름 시즌 상품으로 ‘콩떡 빙수’를 출시하며 오디션 스타 `악동뮤지션’을 모델로 발탁, 이들이 작사작곡하고 직접 부른 브랜드송 ‘콩떡 빙수’를 선보여 화제가 됐다.

`다리꼬지마’ `매력있어’ 등 내놓는 노래마다 화제를 불러 온 `악동뮤지션’의 실력은 이번 브랜드송에서도 통해 여름에 어울리는 상쾌한 리듬에 재치 있는 가사를 매치시킨 중독성 있는 노래를 만들었다.
 
콩떡 빙수는 음원 공개 즉시 1위를 기록, 파리바게뜨가 여름 빙수 성수기를 맞아 추억의 메뉴로 야심차게 내놓은 `콩떡 빙수’의 인지도 상승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악동뮤지션은 이미 “올라잇~올아이피”로 중독성 있는 가사와 멜로디가 담긴 KT의 All-IP 광고 테마송을 직접 작곡하고 불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 제주항공, 데뷔 앞둔 신인 아이돌 그룹 `소년공화국’ 모델로 이색 발탁
아이돌 스타가 참여하는 브랜드송이 인기를 얻다 보니 아예 데뷔를 앞둔 아이돌 그룹을 모델로 앞세워 신선한 이미지의 브랜드송을 선보인 곳도 생겼다.

제주항공은 데뷔를 앞둔 신인 아이돌 그룹을 모델로 사전 발탁해 브랜드송을 제작하는 승부수를 던져 화제 양산에 성공했다.

지난 4월 세계적인 음반사 유니버설뮤직이 데뷔부터 세계 시장 공략을 염두에 두고 직접 기획하고 제작해 업계의 관심을 모았던 소년공화국을 모델로 발하고,, 이들과 함께 만든 상큼하고 감미로운 브랜드송 `오렌지 스카이’를 제주항공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것이다.

베일에 쌓인 아이돌 그룹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들의 뛰어난 실력에 대한 입소문 자연스럽게 양산시키며 브랜드송이 함께 전파되는 시너지 효과를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