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질문
성공이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당연히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성공을 이룬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매사에 첫 질문으로 ‘왜’를 묻느냐, 묻지 않느냐 라고 주장하며 그 중요성과 가치를 여러 사례를 통해 일깨워준다. 그리고 첫 번째 질문을 손쉽게 적재적소에 구사하고 이를 습관화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류랑도 지음 / 8.0 펴냄 / 1만5000원
고혈압, 3개월에 약 없이 완치하기
서양에서는 뇌졸중, 심장병 등 합병증을 일으키기 전까지는 고혈압의 증세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서양인의 본태성 고혈압이 별 증세가 없는 데 반해 한국의 고혈압 환자들은 두통, 뒷목 뻣뻣함, 가슴 옥죄임과 두근거림 증세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한국인의 고혈압은 완치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유태우 지음 / 비타북스 펴냄 / 1만4000원
일하는 당신을 위한 결혼 사용설명서
독신 때는 소심하고 미덥지 못하던 사람이 결혼을 계기로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변신하는가 하면, 가정 내의 불화가 직장에까지 영향을 미쳐 이렇다 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좌천되는 사람도 있는 것처럼 결혼은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다. ‘결혼은 부부가 공동 경영하는 프로젝트’라고 정의하며 회사 생활의 노하우를 가정에서 활용할 것을 주문한다.
오쓰카 히사시 지음 / 박승희 옮김 / 부키 펴냄 / 1만4800원
실전 중소기업 성공전략
우리나라 전체 기업 숫자의 99%를 차지하고 있고 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88%가 근무하는 곳은 중소기업임에도 많은 구직자들의 눈과 정부의 정책은 이를 뒤로 하고 대기업만을 향하고 있기에 성공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이런 어려움을 딛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역시 사람을 경쟁력으로 삼아야 한다며 이를 향상시키는 기법을 제시한다.
김기남 지음 / 비움과소통 펴냄 / 1만4000원
일등에는 신념이 있다
'지하 150m의 100% 암반 천연수'라는 콘셉트를 개발해 OB맥주의 그늘에 가려 만년 2등이었던 조선맥주(하이트맥주의 전신)를 단숨에 업계 1등의 자리에 오르게 만들고, 알코올 도수 20도의 벽을 깬 소주를 출시해 시장에 파란을 일으킨 저자가 패배주의에 빠진 조직의 날을 날카롭게 만드는 비법을 들려준다.
김정수 지음 / 가디언 펴냄 / 1만3000원
리더의 69가지 진실
윗사람은 지시하며 아랫사람은 그대로 실행하는 상명하복을 내세운 리더십은 이제 발 붙이기 힘들다. 직원들 스스로가 열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일에 참여하도록 만들고 도와주는 것이 21세기형 리더다. 직원들이 열심히 참여하고 성과를 낼수록 리더의 평판도 올라가게 마련이라며 직원들을 최고의 인재로 양성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마샤 I. 피니 지음 / 이미숙 옮김 / 시그마북스 펴냄 / 1만5000원
고객을 사로잡는 Why 마케팅
지금 경영의 화두는 행복,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키고 직원과 고객에게 행복을 주는 회사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이 책은 기업을 행복으로 가득하게 할 수단으로 Why 마케팅을 제안한다. What이 아니라 Why를 판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실행하는지, 즐겁게 돈 버는 방법이란 있는지 등을 사례를 통해 낱낱이 알려준다.
조기선 지음 / 타래 펴냄 / 1만3000원
1톤의 생각보다 1그램의 행동이 필요하다
전쟁터 같은 시련을 거쳐 드디어 직장이라는 고지를 점령하지만 그때부터 또 다른 불행이 시작되기도 한다. 이는 직장에 대한 고민만 했을 뿐 직업에 대한 고민을 적게 한 결과로, 실제로 직장 생활 시작 후 3년이 지난 시점에 45%의 이직률을 보인다고 한다. 자신의 가치와 강점을 찾는 것이 인생 항해의 기본이라 조언한다.
정영재 지음 / 팬덤북스 펴냄 / 1만30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01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