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경매전문업체인 지지옥션이 경매정보 만큼이나 상세한 NPL(Non Performing Loan)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NPL 투자가 수익성, 환금성, 절세효과 외에도 소액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NPL은 금융기관이 개인이나 기업 등에 돈을 빌려 주었다가 원금과 이자를 회수하지 못한 채권이다.


금융기관은 자기자본비율 등 금융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이같은 부실채권을 매각한다. 자산관리회사나 투자자들은 이런 채권을 매입해 경매나 공매로 넘겨 배당을 받아 회수하기도 하고 채권이 담보된 부동산을 직접 낙찰 받아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부동산 경기가 안좋아지면서 투자자들은 환금성이 높으면서도 양도세가 없는 부동산담보 부실채권 투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에는 부실채권의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정보가 부재하고 분석이 어려워 접근하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지지옥션의 NPL 상세분석 정보제공에 따라 일반인들도 지지옥션 홈페이지의 NPL 정보를 보고 직접 투자를 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NPL 투자는 경매뿐만 아니라 채권에 대한 이해 등 전문적인 분석이 요구되는 정보싸움이다. 지지옥션은 부동산 담보 부실채권에 대해 시세, 채권최고액, 대출원금, 연체이자, 선순위금액, 각종 원인서류, 예상회수기간, 예상수익률, 담당 연락처에서 전문가의 분석의견까지 포함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여기에 지지옥션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직접 매입해 보유한 NPL 물건 정보도 볼 수 있다.


강은 지지옥션 팀장은 “NPL 저당권 거래에 관심은 높아졌지만 투자자들은 어디서 NPL 정보를 얻고 어떻해 매입을 할 수 있는지 몰라 답답해 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NPL 물건 분석정보 공개로 NPL시장이 활성화 돼 일반인들의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