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
국토교통부는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소형 공항을 2020년까지 울릉도와 흑산도에 건설한다고 9일 밝혔다.
울릉도와 흑산도에 건설될 공항은 도서지역에 건설되는 우리나라 최초의 소형 공항이다. 공항이 건설되면 전국 공항에서 1시간 내에 갈 수 있어 관광수요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독도 관광 활성화 등의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용역기간은 2015년 4월까지로 용역과정에서 울릉도와 흑산도 공항개발예정지역에 대한 기초자료 조사, 항공수요 예측, 공항시설 건설 및 운영계획 수립, 타당성 분석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수립될 울릉공항 및 흑산공항 건설 기본계획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2015년 중순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이후 설계와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2020년쯤에는 항공기를 이용하여 울릉도와 흑산도에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울릉도는 연간 약 40만명, 흑산도는 연간 약 20만명의 방문객이 찾는 해상 관광 명소다. 또한 울릉도는 우리나라 동쪽 끝에 위치한 독도와, 흑산도는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홍도와 연계한 관광이 활성화돼 있다는 공통점도 있다.
그동안 두 섬은 선박을 이용해서만 방문할 수 있었다. 때문에 수도권에서는 7시간 이상이 소요돼 접근성이 좋지 않았고 동절기 해상기상 악화 시에는 결항 등으로 인한 불편이 있었다.
두 섬에 공항이 건설돼 항공기가 운항하면 전국 공항에서 1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지역주민의 통행불편이 해소됨은 물론, 관광수요 증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대표적 미래 먹거리산업인 소형 항공산업 발전 등의 기대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국제노선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과 국제 홍보를 통해 아름다운 두 섬을 비롯한 독도, 홍도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고 외국인 관광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동해와 서해의 요충지에 자리한 두 섬의 위치를 고려할 때 울릉공항과 흑산공항은 효율적인 해양영토 관리지원 역할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울릉공항과 흑산공항이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도서지역 소형공항인 만큼 해외의 유사 공항 사례를 충분히 조사하고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또한 공항의 건설과 운영이 천혜의 관광지인 두 섬에 미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역주민,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에 반영한다. 이로써 친환경적이고 아름다운 공항, 안전하고 쾌적한 공항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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