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의 슈렉, ‘쿵푸팬더’의 포, ‘드래곤 길들이기’의 투슬리스 등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히어로들이 한국에 총출동한다.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은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국내 단독 라이센싱 파트너로써 드림웍스 고유 브랜드 가치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화 사업을 본격 진행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캐릭터와 소비자 간 접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CJ E&M 측은 특히 CJ 올리브영, CJ 오쇼핑 등 20~30대의 영/어덜트(young/adult) 타깃을 확보하고 있는 CJ그룹의 유통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캐릭터=완구’로 직결되던 기존 캐릭터 사업의 다변화를 주도, 대규모 잠재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
이를 위해 CJ E&M은 작년부터 계열사를 통한 제품 출시는 물론 콘래드 서울, BBQ 등 드림웍스의 문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종 사업군과의 협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은 ‘슈렉’, ‘쿵푸팬더’, ‘마다가스카’, ‘드래곤 길들이기’ 시리즈 등 국내 역대 애니메이션 영화 랭킹 15위 권 내 총 11개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타 유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들이 자사의 캐릭터를 활용, 이종 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진출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던 것과 달리 드림웍스는 작품 자체의 품질과 완성도에만 기업 역량을 집중해왔다.

글로벌 캐릭터 시장 규모가 전년 기준 약 172조원, 올해 180조원으로 전망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드림웍스 또한 전 연령대가 선호하는 진정한 프리미엄 가족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최근 다채로운 캐릭터 사업 기회 확보와 이를 근간으로 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드림웍스는 CJ E&M이 그들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 확신했다. CJ E&M만이 소비자 개성이 강한 한국 시장의 성공적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드림웍스 상품화 사업 아태 지역 총괄을 맡고 있는 조 파스코(Jo Pasco, Head of DreamWorks Consumer Products, APAC)는 "드림웍스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 중 자사가 보유한 지적 자원의 가치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해 줄 수 있는 기업을 찾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잡는 상품들을 출시하고, 드림웍스의 라이센싱 사업을 한국 시장 내 확고하게 안착시키는 데 있어 광범위한 사업 네트워크를 보유한 전략적 파트너, CJ E&M과의 협업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CJ E&M은 이미 기존 CJ 오쇼핑 셀렙샵을 통해 드림웍스 의류를 출시한 바 있으며 사업 간 확장 연계를 통해 자사의 ‘도전 슈퍼모델’ 프로그램 내 콘텐츠로 활용했다.


또 지난해 헬스&뷰티숍 CJ올리브영과 함께 ‘드림웍스 메이크업 컬렉션’을 출시했으며 그 중 ‘아임 더 리얼 슈렉팩(I’m the Real SHREK Pack)’과 ‘아임 더 리얼 슈렉 하이드로겔 마스크(I’m the Real SHREK Hydrogel Mask)’는 귀여운 디자인과 우수한 제품력으로 출시 한 달 만에 완판을 기록했었다.

한지수 CJ E&M 애니메이션 사업부 본부장은 “CJ E&M은 드림웍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특별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춘 드림웍스 캐릭터 상품들을 제작함으로써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 수익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드림웍스는 지난 5월 21일 신작 애니메이션 ‘홈’을 선보였으며 차기 작품으로 ‘쿵푸팬더 3’가 내년 1월 개봉 예정돼 있다.
<이미지제공=CJ 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