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아반떼AD'
현대자동차가 9일 아반떼의 6세대 신형 모델 '아반떼AD'를 출시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양웅철 부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아반떼'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아반떼AD의 외관 디자인은 강인한 이미지의 육각형 모양 그릴을 적용한 전면부, 날렵함을 강조한 측면부, 안정감을 극대화한 후면부를 통해 역동적이면서도 품격을 갖췄다. 또 기존 대비 전장이 20mm, 전폭 25mm, 전고 5mm가 늘어났다.
아반떼AD는 ▲디젤 U2 1.6 VGT ▲가솔린 감마 1.6 GDi ▲가솔린 누우 2.0 MPi ▲LPG 감마 1.6 LPi 등 총 4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가솔린 누우 2.0 MPi 엔진은 연내 적용 예정)
디젤 1.6 모델은 7단 DCT와 ISG 시스템이 함께 탑재돼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킨 것은 물론, 우수한 경제성과 운전의 재미를 동시에 달성했다. 최고출력은 136마력(ps), 최대토크는 30.6kg·m로 이전 모델 대비 각각 6.3%, 7.4%가 향상됐고 정부 공동고시 연비 기준 18.4km/L(7단 DCT, 15‧16인치 타이어 기준)의 복합연비로 이전 모델(16.2km/L) 대비 13.6%가 증가해 국산 준중형 모델 중 최고 연비를 달성했다.
가솔린 1.6 모델은 주력 모델로서 최고출력 132마력(ps), 최대토크 16.4kg·m에 공동고시 연비 기준 13.7km/L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으며, 기존 연비측정 기준을 적용할 경우, 이전 모델(14.0km/L) 대비 향상된 14.3km/L(자동변속기, 15/16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경제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가솔린 2.0 모델은 고배기량을 선호하는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신형 아반떼에 추후 새롭게 탑재될 예정으로, 최고출력 149마력(ps), 최대토크 18.3kg·m로 중형 차급에 준하는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연비는 아직 측정되지 않았다.
특히 가솔린 누우 2.0 MPi 엔진은 흡입 행정은 짧게 억제하고, 폭발 행정은 길게 늘여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앳킨슨 싸이클 기술이 국산차(친환경차 제외) 최초로 적용돼 성능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예정이다.
LPG 1.6 모델은 최고출력 120마력(ps), 최대토크 15.5kg·m의 동력성능에 공동고시 연비 기준 복합연비는 10.6km/L를 달성했다.
판매가격은 자동변속기 혹은 7단DCT 장착 기준으로 가솔린 1.6 모델이 ▲스타일 1531만원 ▲스마트 1765만원 ▲스마트 스페셜 1878만원 ▲모던 1929만원 ▲모던 스페셜 2052만원 ▲프리미엄 2125만원이며, 디젤 1.6 모델이 ▲스타일 1782만원 ▲스마트 1981만원 ▲스마트 스페셜 2128만원 ▲프리미엄 2371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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