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미지투데이
◆‘항공마일리지 특화카드’… 카드사 눈물, 소비자 웃음
신용카드는 재테크수단이라기보다 소비수단에 가깝다. 따라서 맞춤형 소비로 부가혜택을 최대한 누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카드사가 제공하는 혜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으뜸은 역시 ‘항공마일리지 적립카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알짜카드 단종계획은 아직 없지만 항공마일리지 특화카드를 발급하면 비용이 많이 들어 고민”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입장에선 그만큼 누릴 수 있는 서비스가 큰 셈이다.
항공마일리지 특화카드의 가장 큰 매력은 마일리지 적립률이 굉장히 쏠쏠하다는 점이다. 편의점 등 일반 가맹점에서 적립된 포인트가 ‘1포인트=1마일리지’로 적립되는 상품도 있다. 또 항공마일리지 특화카드는 보통 공항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해외여행을 준비 중이라면 더욱 눈여겨봐야 하는 상품이다. 해외에서 결제 시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큰 장점이다.
◆‘특정 사용처 특화카드’에 주목하자
특정 사용처에 특화된 카드도 카드사가 경계하는 알짜카드 중 하나다.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진화하면서 카드사는 특정 가맹점과 제휴한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주유 특화카드’, ‘후불 하이패스 카드’ 등이 대표적 예다. 최근엔 주유·통신비·아파트 관리비 등의 분야에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을 해주는 특화카드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다.
이 같은 특정 사용처 특화카드는 해당 제휴처에서 결제 시 일반 신용카드보다 더 많은 포인트를 적립해주거나 혜택을 제공하는 게 장점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제휴처에서 높은 할인을 제공하는 특화카드가 인기여서 신용카드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며 “카드사 입장에선 비용이 다소 발생할 수 있어도 소비자들에겐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네이버 캡처
◆너무 많은 알짜카드… 쉽게 고르는 방법은?
알짜카드에 대해 살펴봤으니 이제 고르는 단계만 남았다. 자신의 소비패턴을 파악하는 건 기본이다. 문제는 카드사들이 출시한 알짜카드가 적지 않다는 점. 무엇을 골라야 할지 고민인 경우가 많다.
여러 조언이 있겠지만 상품 자체를 비교분석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있다. 포털 네이버에서 ‘신용카드’라고 검색해보자. 특정분야에서 누리고 싶은 혜택을 체크하면 된다. 각 카드의 주요 특징은 물론 연회비 등의 정보까지 비교할 수 있다. 자신의 월평균 카드 사용액도 적용시킬 수 있어 보다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고를 수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