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마민방위. /사진=유튜브 캡처

'천리마민방위'가 김정남 아들 김한솔 추정 인물의 동영상을 공개한 가운데, 별도 게시글에 관심이 모아진다.
천리마민방위는 "지난달 김정남 피살 이후 그 가족에게서 도움이 필요하다고 요청이 왔다. 급속히 그들을 만나 안전한 곳으로 직접 이동해 드렸다. 김정남 가족의 현 행방이나 위 탈출 과정에 대한 사항은 이 이상 공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긴급한 시기에 한 가족의 인도적 대피를 후원한 네덜란드 정부, 중국 정부, 미국 정부와 한 무명의 정부에게 감사를 표한다. 또한 북조선 체계 안에서 지원을 하는 동료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갑작스레 도움을 요청했을 때 우리에게 급속히 응답을 주신 주조선-주한 네덜란드 엠브레흐츠 대사님께 특별한 감사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 관계자는 해당 영상의 진위 여부와 해당 단체에 대해 확인된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천리마민방위는 어제(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KHS Video' 동영상을 공개했다. 김한솔 추정 인물은 해당 영상에서 "내 이름은 김한솔로, 북한 김씨 가문의 일원이다"라며 "내 아버지는 며칠 전에 피살됐다. 현재 어머니와 여동생과 함께 있다"고 영어로 설명했다.
한편 김정남은 지난달 13일(현지 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피살됐다. 김정남은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회 위원장 아들이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 이복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