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팥죽끓이는법. /사진= tvN ‘집밥 백선생’ 방송화면 캡처

오늘(22일)은 24절기 중 22번째 절기인 동지다. 전통적으로 동지는 팥죽을 먹는 날로 알려져 있는데 팥의 붉은색이 양기이기 때문에 음기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날 동지를 맞아 온라인에서는 팥죽 끓이는 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과거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공개한 팥죽 레시피를 소개한다. 
백종원은 2015년 12월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집밥 백선생’에서 자신만의 팥죽 만들기 팁을 공개했다. 백종원은 “죽 만들 때 시간이 없으면 믹서기에 밥과 물 조금을 넣어 갈면 죽을 오래 끓인 듯 푹 퍼진다”며 꿀팁을 전수했다.
백종원이 공개한 팥죽 레시피(2인분 기준)는 다음과 같다. 우선 쌀(45g)을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렸다가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팥은 씻어서 냄비에 담고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불에 올려 끓인다. 끓어오르면 바로 물만 따라 버리고 다시 물 4컵을 부어 푹 무를 때까지 삶는다.

삶은 팥은 주걱으로 으깨고 나머지는 물을 붓고 체로 걸러 앙금을 남긴다. 이어 가라앉힌 팥의 윗물만 따라서 붓고 불린 쌀을 넣어서 가끔 저으면서 쌀알이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인다.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팥소를 넣어 저으면서 잘 어우러지게 끓이다가 새알심을 넣고 익어서 위로 떠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새알심은 찹쌀가루를 뜨거운 물에 소금을 타서 익반죽한 뒤 지름 1㎝ 정도로 동그랗게 말아주면 된다. 죽을 끓일 때는 나무주걱으로 저어주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