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사진=한화생명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은 24일 사내방송을 통해 내년 4월 설립 예정인 판매 전문회사 ‘한화금융서비스’ 출범에 대해 “월등한 조직력과 영업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 사장은 “최고 생명보험사로서 장점인 차별화된 재무설계사(FP) 교육체계, 육성시스템과 한화생명만의 각종 복지혜택까지 묶어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판매전문회사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보험대리점(GA) 시장점유율이 지속 확대되는 보험환경에서 새로운 도전만이 현 상황을 이겨내는 해결책”이라며 “새롭게 설립되는 판매 자회사는 기존 GA와 동일하게 손보사 상품까지 다양하게 판매할 수 있어 전속채널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 사장은 규모와 시스템, 지원제도까지 3박자를 갖춰 외부 FP들이 직접 찾아오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도 설명했다. 현재 2만명 수준인 FP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생명은 FP를 관리하는 영업기관장이 영업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성과에 기반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실질적 처우를 개선하고 영업현장과 본사와의 인력교류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지원조직이라고 할 수 있는 영업 스태프와 사무직 직원들에게도 성과와 비례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한다. 새로운 직급 신설, 승진제도 도입 등 인사제도 보완도 함께 이뤄진다.


여 사장은 임직원들이 우려하는 구조조정에 대해서 선을 그었다. 그는 “시장을 선점하고 확장하는 1등 전략을 추구하는 회사에서 인력축소는 애초에 고려 대상이 아니며 오히려 인력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며 “관련법을 준수하기 위해 직원들과의 소통이 다소 미흡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사회에서 의결된 만큼 임직원과 노동조합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